‘라임사태’ 수사 중인 검찰, 금융위 압수수색
‘라임사태’ 수사 중인 검찰, 금융위 압수수색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4.23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23일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사진=금융위원회)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23일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사진=금융위원회)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23일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조상원)는 이날 오전 11시40분께부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원회 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서류와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구체적인 압수수색 목적을 밝히지 않았으나, 금융위가 금융 감독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라는 점에서 라임자산운용 펀드 운용·판매에 대한 관리감독 관련 자료를 가져간 것으로 분석된다.

검찰이 확보한 자료 중에는 이번 사태에 연루된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과 관련한 자료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행정관은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당국의 검사 정보를 빼내 친구인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에게 전달하고, 그 대가로 수천만원대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최근 구속됐다. 스타모빌리티는 김봉현 회장이 실소유주로 있던 코스닥 상장사다.

앞서 검찰은 김 전 행정관의 혐의를 입증하는 증거 확보를 위해 2차례에 걸쳐 금융감독원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한편, 라임사태는 라임운용의 4개의 모(母)펀드와 자(子)펀드 관계에 있는 173개 펀드에서 피해가 발생한 사건이다. 규모로는 1조7200억원으로, 일부 자펀드의 경우 원금 전액 손실이 발생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