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북미車시장 진격'...현대차, 올 한해 장사 '빨간불'
'코로나 북미車시장 진격'...현대차, 올 한해 장사 '빨간불'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3.19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 나가던 미국 시장에 '코로나 찬물'
현대차, 글로벌 車수요 감소로 실적 악화 불가피
현대차는 작년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총 71만대를 팔아 선방한 성적을 거뒀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차는 작년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총 71만대를 팔아 선방한 성적을 거뒀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현대자동차의 올 한해 장사에 적신호가 켜졌다.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마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휘청이고 있어서다. 현대차의 중국 부품 공장에 이어 미국 공장까지 셧다운 조치가 내려지면서 불확실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 선전했던 미국 시장마저...“북미 판매 최대 20% 감소할 듯”

이번에는 코로나19가 현대차의 해외시장 심장부를 급습했다. 미국 시장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현대차가 가장 공들이고 있는 글로벌 판매 기지다.

현대차는 작년 미국에서 SUV 인기로 총 71만대를 팔아 선방했다는 평을 받았다. 다른 해외시장이 역성장한 것과 달리, 미국에서만큼은 전년보다 판매량이 4.7% 늘어난 것이었다. 이러한 기세로 현대차는 올해 연간 판매량 목표를 72만8000대로 올려잡았다.

연초 출발은 좋았다.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은 1월과 2월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보였다. 팰리세이드, 투싼, 코나 등 SUV 라인업이 활약한 결과였다.

하지만 이달 들어 상황은 단번에 달라졌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미국 현지 소비심리가 위축됐고, 경기도 급격히 얼어붙었다. 이로 인해 현대차의 판매량이 3월부터 큰 폭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 뉴스와 팟캐스트 인터뷰에서 북미시장과 관련해 "아직 단언하긴 어렵지만 지금 상태로 간다면, 연간 판매가 10∼20% 영향을 받을 것 같다"고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이미 일부 딜러는 정부 방침으로 문을 닫아서 판매에 차질이 있다"며 "이번 주말엔 어느 정도든 모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엎친 데 덮친 격’ 美앨리배마공장 스톱...재가동은 ‘글쎄’

급기야 미국 내 현대차 공장이 폐쇄되면서 불확실성이 더욱 짙어진 모습이다.

현대차는 18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미국 내 앨라배마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앨라배마 공장은 현대차의 첫 미국 공장으로 지난 2005년부터 가동돼왔다. 연간 총 37만대의 차량이 생산되며, 약 3000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이미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줄줄이 미국 내 공장 문을 닫고 있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피아트크라이슬러(FCA) 등 미국 자동차 회사들과 전미자동차노조(UAW)가 생산을 줄이기로 합의했다.

국내 공장은 확진자가 발생하면 밀접 접촉자를 자가격리시키고 방역 조치를 한 뒤 곧 생산을 재개하고 있지만, 미국은 상황이 달라 생산재개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알 수 없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글로벌 수요 감소로 현대차의 실적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 당초 1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을 웃돌 것으로 분석됐지만, 현재는 8000억원 안팎에 그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이러한 악재 속 주가는 바닥을 치고 있다. 현대차 주가는 18일 3시 기준 6만6300원으로 전날보다 9.8% 넘게 떨어졌다. 시가총액은 15조원대에 불과하다.

업계 관계자는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과 중국이 코로나19로 치명상을 입으면서 현대차의 실적 악화가 우려된다”면서 “감염 확산세가 쉽사리 잡히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적어도 상반기까진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