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도'...현대重 노조, 20일 부분파업 결의
'코로나19에도'...현대重 노조, 20일 부분파업 결의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3.1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6월 24일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에서 노조의 파업 집회가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6월 24일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에서 노조의 파업 집회가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지난해 임금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한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올해 첫 파업을 전개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달 20일 오후 3시부터 2시간 파업을 결의했다고 16일 밝혔다.

노조는 이번 파업에서 '2019 임금협상 승리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하루 앞선 19일에는 점심시간 오토바이 시위도 연다.

특히, 노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되는 만큼 마스크를 쓰고 거리를 유지한 채 집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앞서, 노사는 지난해 5월2일 임금협상 상견례 이후 이달 12일까지 46차례 교섭했으나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노사는 지난해 5월 회사 법인분할을 놓고 대립각을 세운 후 임금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노조는 법인분할 반대 투쟁 과정에서 주주총회장 봉쇄와 파손, 파업 등을 벌었고, 사측은 불법 행위 책임을 물어 조합원들을 해고·감봉 등 징계하면서 갈등이 커졌다.

현대중공업 측은 코로나19 세계적 확산에 따른 경제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 성과금을 조합원들에게 우선 지급하고 임금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하자고 제안했으나, 노조는 성과금 산출 기준에 노조 제안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이를 거부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