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15개사,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착수
제약바이오 15개사,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착수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3.0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제약바이오기업 15개사가 코로나19 예방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거나 준비 중이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국내 제약바이오기업 15개사가 코로나19 예방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거나 준비 중이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코로나19 예방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9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따르면 협회 조사 결과, 국내 제약바이오기업 15개사가 코로나19 예방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거나 준비 중이다.

예방 백신의 경우 GC녹십자, SK바이오사이언스 등 백신 개발 경험이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변종 바이러스가 발생할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백신 제조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질병관리본부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면역 항원 제작 및 평가기술 개발' 사업에 지원했다.

치료제의 경우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거나 기존에 출시한 의약품을 코로나19에 쓸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약물 재창출' 방식의 개발이 병행되고 있다.

셀트리온은 국내 의료기관서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액을 공급받아 치료제 개발에 나섰고, 이뮨메드는 인플루엔자 치료제로 개발 중인 의약품을 코로나19 치료에 쓸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 있다.

치료제 개발에 나선 곳은 셀트리온,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셀리버리, 노바셀테크놀로지, 이뮨메드, 유틸렉스, 지모믹트리, 케이노스메드, 코미팜, 젬백스앤카엘 등 10개사다. 코로나19 치료제의 경우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후보물질을 발굴하거나 기존에 출시한 의약품이 코로나19에 효능이 있는지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해 국내 정부기관과 연구소, 제약사가 힘을 모으는 민관협력 모델도 나왔다. 국립보건연구원은 방역에 필요한 신속진단제, 백신, 치료제 개발을 위해 최근 8개 연구 과제를 공고한 바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국내 다양한 연구기관과의 협력해 연구를 진행 중이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백신과 치료제의 신속한 개발 등 의약주권을 지키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제약바이오산업계의 연구개발 역량에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되는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위기 극복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