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업계, 이달부터 車보험료 ‘줄인상’...보험료 아끼는 꿀팁은?
손보업계, 이달부터 車보험료 ‘줄인상’...보험료 아끼는 꿀팁은?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1.2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손해보험 등 손보업계, 이달부터 차 보험료 줄줄이 인상
카드사, 보험료 부담 덜어준다
롯데카드 등 카드사들이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고객에 자동차 보험료를 되돌려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각사)
롯데카드 등 카드사들이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고객에 자동차 보험료를 되돌려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각사)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지난해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한 손보업계가 이달 말부터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3.3~3.5% 올린다. 이에 따라 소비자 부담도 증가 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신용카드를 활용해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카드사들이 내놓고 있다.

최근 들어 보험과 카드업계는 제휴를 맺고 고객에 보험료를 되돌려주는 혜택을 제공하고 나섰다. 보험업계는 가맹점 수수료라는 부담도 있지만 카드사와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KB손해보험 등 손보업계, 이달부터 차 보험료 줄줄이 인상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보험회사들은 자동차보험에서만 1조2938억원의 손실을 봤다. 여기에 12월 손해율을 고려하면 연간 영업적자가 역대 최대치인 1조5369억원(2010년)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손해보험사들이 자동차보험에서 적자를 보는 건 한 두해 이야기가 아니다. 보험사들은 지난 2001년부터 2019년(11월 현재)까지 자동차보험에서만 무려 12조53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흑자는 2017년 단 한 해에 불과하다.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 적자는 손해율 악화에 기인한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지난해 들어 갈수록 나빠지다가 12월엔 삼성화재(100.1%), 현대해상(101.0%), DB손보(101.0%), KB손보(100.5%) 등 상위 손보사 모두 100%를 넘어섰고 중소형사의 경우 최대 122%까지 치솟았다. 손해율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로, 손해율이 100%를 넘는다는 것은 받은 보험료보다 준 보험금이 더 많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K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3.3~3.5% 수준으로 올린다. KB손해보험은 오는 29일부터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3.5% 올린다. 2월 초에는 삼성화재(3.3%), 현대해상(3.5%), DB손해보험(3.4%), 한화손해보험(3.5%)도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합류할 예정이다. 나머지 중소형 손보사들도 내달 중 자동차보험료를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보험협회 관계자는 “그동안 보험사들은 차 보험료로 이익을 낸 적이 거의 없다”면서 “보험료로 걷어지는 자본으로 자산운용을 하는데 이마저도 적자를 메꾸는 수준이다”라고 말했다.

카드사, 보험료 부담 덜어준다

자동차 보험료 인상을 앞두고 소비자 부담도 그만큼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입 보험사의 제휴카드를 이용하면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보험사와 카드사들은 전략적 업무 협약을 맺으면서 관련 혜택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최근 더케이(THE-K) 손해보험과 제휴를 맺고 자동차 보험료를 깎아주는 '더클래스(THE-KLASS) 롯데카드'를 출시했다. 더클래스 카드는 발급 최초 1회에 한해 보험료를 20만원 이상 결제하면 2만원을 할인해준다. 보험료 일시납이 어려운 경우 해당카드를 이용하면 12개월 장기할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단, 이자율은 연 5.5%이다. 더불어 전월실적에 따라 5000~1만원까지 캐시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하나카드의 '인슈 플러스'카드는 손해보험업종에서 30만원 이상 결제 시 자동차보험료를 3만원 청구 할인해준다. 이 카드는 자동차보험료뿐 아니라 일반보험료 5000~1만원 청구 할인 혜택도 있다. 단, 자동차보험료 청구할인과 중복적용은 불가능하다.

'GS칼텍스 신한카드 경차사랑 체크'로 차 보험료 납부시 전월실적 없이도 DB손해보험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를 2~3만원 할인받을 수 있다. 이밖에 'KB국민 탄탄대로 오토카드'는 전월 이용실적 기준 50만원 이상을 충족하면 자동차보험료 10만원 이상 결제 시 2만원을 할인해준다. 우리카드의 ‘the Driver 라서즐거운 카드’는 자 보험료를 30만원 이상 결제시 24만원(이자율 연5.9%) 자동할부 청구가 가능하고, 전월실적에 따라 5000~2만원까지 할인 해준다.

해당 카드들은 모두 자동차 보험료에 혜택을 집중한 카드지만 커피전문점·외식업종·영화관 할인 등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누릴 수 있는 부가서비스도 장착된 것으로 잘만 이용하면 실속 있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 입장에선 보험료 카드납부에 따른 가맹점 수수료 부담으로 어느 정도 손해를 본다”면서도 “그럼에도 카드사가 보유한 고객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손해를 감수하더도 제휴를 맺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