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두번째 출사표...SKT, 5G 기반 미디어·모빌리티 시대 연다
CES 두번째 출사표...SKT, 5G 기반 미디어·모빌리티 시대 연다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1.0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은 이번 ‘CES 2020’에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C와 함께 ‘미래를 향한 진화의 주체(Evolve Towards The Future)’를 주제로 공동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이번 ‘CES 2020’에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C와 함께 ‘미래를 향한 진화의 주체(Evolve Towards The Future)’를 주제로 공동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 (사진=SK텔레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SK텔레콤이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등과 함께 두 번째 CES 공동 부스를 꾸민다.

SK텔레콤은 7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0'에서 5G 기반의 미디어·모빌리티 기술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국내 통신사 중 CES에 공식 참가하는 것은 SK텔레콤이 유일하다. SK텔레콤은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등과 함께 작년보다 8배 이상 큰 715㎡(약 216평) 규모의 전시장에서 다양한 5G 기반 최신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SK텔레콤은 작년 9월부터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한 세계 최초 '5G-8K TV'를 공개한다.

5G-8K TV는 SK텔레콤의 5G 데이터 분산처리 기술인 MEC(모바일 에지 컴퓨팅)를 기반으로 삼성 8K TV에서 8K 초고화질 영상을 무선으로 직수신하는 환경을 구현했다. 네트워크 기반 미디어 처리(NBMP) 기술과 차세대 코덱 기술을 통해 기존 풀HD, 4K 영상을 8K 화질로 올린다.

시청자들은 TV에서도 8K 기반의 멀티뷰 중계, 실시간 게임 방송·플레이 공유 플랫폼 '워치앤플레이(Watch&Play)', 각종 AR·VR 콘텐츠 등 차세대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 '세로 TV'에 초고화질(QHD)로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 '콜라(Callar)'를 적용한 '콜라 for 세로 TV'도 선보인다.

이와 함께, 미국 최대 지상파 방송사인 싱클레어와 함께 개발한 'ATSC 3.0 멀티뷰' 서비스도 전시된다. 관람객은 현장에 전시된 차량용 콕핏(Cockpit)에서 2개의 방송채널이 한 화면에 동시에 생중계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통합 차량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 등 모빌리티 기술도 전시 부스를 채울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 인공지능 '누구', 음원 서비스 '플로(FLO)', OTT 서비스 '웨이브(wavve)', 주차 서비스 'T맵주차' 등 자사 서비스를 '통합 IVI(Integrated In-Vehicle Infotainment)'를 통해 구현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다양한 자율주행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도 소개한다. 차량 운행 중 차선, 신호등, 교통상황 등 교통 정보를 감지해 기존 HD맵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로드러너'와 세계 최초 라이다 시제품인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를 전시할 예정이다.

특히,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는 각종 핵심기술 결합한 장치로, 악천후 상황이나 500m 원거리에서도 명확히 물체를 구별해 내 자율주행에 반드시 필요한 센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이번 CES 2020 참가를 계기로 차세대 미디어·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ICT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