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희·조원태 "심려끼쳐 사죄...故 조양호 회장 유훈 지키겠다"
이명희·조원태 "심려끼쳐 사죄...故 조양호 회장 유훈 지키겠다"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2.3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이 고 조양호 회장의 유훈을 지키겠다며 공동 사과문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이 고 조양호 회장의 유훈을 지키겠다며 사죄의 뜻을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한진 총수 일가의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이 공동 사과문을 발표했다.

조 회장과 이 고문은 30일 사과문을 통해 "지난 크리스마스에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집에서 있었던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이들은 사과문에서 "조원태 회장은 어머니인 이명희 고문께 곧바로 깊이 사죄를 했고 이명희 고문은 이를 진심으로 수용했다"며 "저희 모자는 앞으로도 가족 간의 화합을 통해 고 조양호 회장의 유훈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조 회장이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 있는 어머니 이 고문의 자택을 찾았다가 이 고문과 언쟁을 벌인 사실이 알려졌다. 이 때문에 그룹 경영권을 둘러싼 남매간 갈등이 총수 일가 전체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조 회장은 '캐스팅보트'를 쥔 이 고문이 이번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반기'를 묵인해 준 것 아니냐는 일부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불만을 제기했다. 결국 목소리를 높이며 이 고문과 말다툼을 벌이던 조 회장이 화를 내며 자리를 뜨는 과정에서 거실에 있던 화병 등이 깨지고 이 고문 등이 경미한 상처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는 조현민 한진칼 전무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누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지난 23일 법무법인 원을 통해 "조원태 대표이사가 공동 경영의 유훈과 달리 한진그룹을 운영해 왔고, 지금도 가족 간의 협의에 무성의와 지연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선제공격에 나선 바 있다.

이번 사과문은 내년 3월 주주총회를 앞둔 상황에서 가족 간의 갈등이 불거지는 것이 서로 부담이라는 판단 하에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내년 주주총회에서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이 달린 만큼 조 회장 입장에서는 우호지분 확보를 위해 가족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다.

지주회사인 한진칼의 지분은 조 회장과 조 전 부사장이 각각 6.52%와 6.49%로 두 사람의 지분율 차이는 0.03%포인트에 불과하다. 막내 조현민 한진칼 전무의 지분은 6.47%, 어머니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은 5.31%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