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달라지는 보험제도] 청약서에 설계사별 ‘불완전판매율’ 기재
[2020 달라지는 보험제도] 청약서에 설계사별 ‘불완전판매율’ 기재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12.26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계사 불완전판매율 기재…GA 내부통제도 대폭강화
생명·보험협회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0 달라지는 보험제도’를 발표했다. (사진=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0 달라지는 보험제도’를 발표했다. (사진=손해보험협회)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내년부터는 보험청약서에 보험설계사의 불완전판매비율이 기재된다. 또 소비자의 손해사정사 선임권이 활성화되면서 보험업계의 소비자보호가 한층 강화될 예정이다.

26일 생명·보험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0 달라지는 보험제도’를 발표했다.

우선 보험업 감독규정 개정에 따라 청약서에 보험설계사의 불완전판매비율이 기재된다. 이에 소비자들은 보험계약 체결시 청약서에서 보험설계사의 불완전판매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불완전판매가 많은 보험설계사에 대해서는 기존 보수교육과 별도로 맞춤형 완전판매교육이 실시된다. 구체적으로 직전 연도 불완전판매율이 1% 이상이면서 불완전판매 계약 3건 이상인 모집종사자를 대상으로 12시간 이상 별도의 집합교육 진행한다.

500인 이상 대형 보험대리점(GA)의 내부통제가 강화된다. 내부통제 실효성 제고를 위한 내부고발자 보호 사항 등 업무지침이 반영된다. 또 판매과정에서 소비자보호 및 시장질서 유지를 위한 준수사항과 업무절차도 마련한다.

소속 보험설계사가 1000명 이상인 GA의 준법감시인 지원조직 설치가 의무화되는 등 준법감시인의 독립적 역할도 강화된다. 준법감시인은 매년 1회 이상 내부통제 체계와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이사회 및 금융감독원에 보고해야 한다.

소비자의 손해사정사 선임권이 활성화하는 보험업 감독규정이 시행된다. 보험사는 보험금 청구 접수시 보험금 청구권자에게 손해사정사 선임 관련 내용을 안내해야 한다. 또 보험금 청구권자의 손해사정사 선임 동의를 결정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세부 기준을 운영하도록 했다.

보험가입 대상도 확대된다. 재난배상책임보험 의무가입대상이 임대아파트·연립주택·다세대주택을 포함 확대된다. 다만 임대아파트는 300세대 이상 또는 중앙집중식 난방방식의 공동주택 등으로 연립·다세대 주택은 300세대 이상 또는 중앙집중식 난방방식의 공동주택 등으로 한정된다.

또한 소상공인에 대한 풍수해보험 시범사업은 전국으로 확대된다. 소상공인 풍수해보험은 2018년 22개 시·군·구에서, 2019년에는 37개 시·군·구에서 시범운영 됐다.

이밖에 내년 2월부터 금융회사 등이 15% 이상 출자한 법인에 대해 간단손해보험대리점 등록을 허용하는 등 핀테크기업의 간단손해보험대리점 진입규제가 완화된다.

아울러 조세특례 제한법 및 소득세법에 따라 50세 이상 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가 400만원(IRP합산 시 700만원)에서 600만원(IRP 합산 시 900만원)으로 확대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