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파생상품 홍보위반으로 신한·국민은행에 경고장
금감원, 파생상품 홍보위반으로 신한·국민은행에 경고장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12.1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은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에 특정금전신탁 상품의 홍보 규정위반과 부적격 직원의 파생상품 판매 권유 등으로 과태료 부과와 기관주의 경고를 내렸다.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은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에 특정금전신탁 상품의 홍보 규정위반과 부적격 직원의 파생상품 판매 권유 등으로 과태료 부과와 기관주의 경고를 내렸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이 특정금전신탁 상품의 홍보 규정위반과 부적격 직원의 파생상품 판매 권유 등으로 금육당국의 제재를 받았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신한은행에 기관주의 경고와 과태료 30억원 부과의 제재를 부과했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6년 5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1만여명의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로 신탁 상품을 홍보해 규정을 위반했다.

또 신한은행은 2017년 3월부터 작년 6월까지 5개 영업점에서 파생상품 투자권유 무자격자가 주가연계증권(ELS) 신탁 계약 투자를 권유하다가 적발됐다.

금감원은 또 국민은행에는 특정금전신탁 상품 홍보와 파생상품 판매 과정에서 규정을 위반해 기관경고 징계와 함께 25억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국민은행 영업점 4곳에서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150여명이 넘는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로 특정금전신탁 상품을 홍보하다가 적발됐다.

자본시장법은 정보통신망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특정금전신탁 상품을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에게 홍보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또 2016년 6월부터 2년간 국민은행 일부 영업점에서 파생상품 투자권유 자격이 없는 직원들이 파생상품인 ELS(주가연계증권)·ETF(상장지수펀드) 신탁의 투자를 권유한 사실도 적발했다.

2016년 6월 말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으로 해당 상품이 파생상품에 포함됐으나 국민은행은 지난해 6월에 이르러서야 관련 내규를 개정했다.

그 사이 부적격 직원의 판매 자격 제한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국민은행의 한 지점에서는 지난해 2월 ELS 신탁을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과정에서 적정성 원칙을 위반한 불완전 판매 사례도 있었다.

'다소 높은 위험'으로 분류된 ELS 신탁이 투자성향이 '위험 중립형'인 투자자에게는 적정한 상품이 아니었는데 투자 위험을 충분히 알리지 않고 가입이 가능한 상품이라고 소개했다.

기관경고는 1년간 감독 당국의 인허가가 필요한 신사업 분야에 진출할 수 없는 중징계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