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兆단위 대어에도 건설업계 '신중모드'
정비사업 兆단위 대어에도 건설업계 '신중모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2.1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돈의 한남3구역·반포3구주, 시공사 선정 원점으로"
"리스크 대두...기존 입찰사와 경쟁, 낮은 사업성, 정부 압박 등"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은 총사업비 7조원, 공사비 2조원에 달하는 역대급 규모의 사업이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은 총사업비 7조원, 공사비 2조원에 달하는 역대급 규모의 사업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최근 정비업계는 굵직한 대형사업이 나왔지만, 다소 신중한 분위기다.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과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사업이 다시 시공사 찾기에 나섰지만, 대형건설사들은 물밑에서만 눈독을 들이고 있다. 기존 시공사 입찰이 무산됐던 터라 셈법은 더욱 복잡해지고 조심스러워진 모습이다.

■ 한남3구역, 결국 재입찰 선회...쟁점은 ‘기존 건설사 허용 여부’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은 재입찰 방식으로 시공사를 선정하기로 선회했다. 이르면 금주 시공사 선정 재입찰을 확정하기 위한 대의원회의를 열 예정이다.

한남3구역은 사업비 7조원, 공사비 1조8000여억원에 달하는 매머드급 사업으로 ‘단군 이래 최대 재개발 사업’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다.

앞서, 정부는 입찰에 참여한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등 건설 3사가 과열 경쟁을 벌이면서 논란을 빚자 급제동을 걸었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와 함께 이들 3사에 대해 검찰에 수사 의뢰를 했으며, 조합에겐 재입찰을 권고했다.

현재 조합은 권고안대로 재입찰로 가닥을 잡게 됐지만, 여기서 쟁점은 이들 3사의 재입찰 참여 여부다. 이 역시 대의원회에서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만일 기존 건설 3사가 입찰에 다시 나서면, 다른 건설사들의 입찰 참여는 어려워질 가능성이 크다. 이미 입지를 다져놓은 기존 건설사들이 유리한 고지에 있다는 분석에서다.

게다가 사업 규모가 워낙 큰 터라 수주를 단독으로 맡을 만한 건설사도 많지 않다. 실제로 조합이 단독 시공을 요구하자, 입찰 설명회에서 참여했던 SK건설과 대우건설은 본입찰에서 발을 빼기도 했다. 현재 거론되는 새 시공사는 정비사업 경험이 많은 삼성물산, HDC현대산업개발 정도다.

그렇다고 변수가 없는 것도 아니다. 이미 국토부가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3개 건설사에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기 때문이다.

검찰 수사에서 법을 위반한 것으로 최종 판결이 내려지면, 이들 3사는 2년간 정비사업 시공사로 참여하지 못하게 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조합이 기존 건설사 3사를 배제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 반포3주구, 새 시공사 찾기 가닥...치열한 수주전 ‘글쎄’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조합도 시공사 교체 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반포3주구는 사업비만 1조원 안팎으로, ‘강남권 대어’로 통한다. 몇 안 되는 강남권 대형 사업장이어서 건설사들이 일찍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조합은 지난해 7월 HDC현대산업개발을 시공사로 선정했지만, 특화설계안 등을 둘러싼 이견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이 때문에 새 시공사 찾기를 두고 조합원 내부에서도 내홍이 벌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시공사 교체를 공약으로 건 새 집행부가 10월 선출되면서 시공사 교체는 탄력을 받게 됐다.

조합은 지난달 28일 대의원회에서 HDC현대산업개발 시공자 선정 취소하는 안건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오는 23일 총회에서 거쳐 내년부터 새 시공사 선정에 대한 공고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미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롯데건설 등 대형건설사 7곳이 입찰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다. 그렇지만 이들 건설사들이 본입찰에도 참여할지는 미지수다.

업계에서는 두 사업장 모두 치열한 경쟁을 기대하기에는 어렵다는 얘기가 나온다. 철저히 수익성을 따져 보수적으로 접근할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이 나온다.

특히, '용산 부촌'과 '강남권 대어'라는 상징성은 크지만, 수익성은 아쉽다는 지적이다. 실익을 높이기 위해선 일반 분양가를 높여야 하지만, '분양가상한제'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기존 입찰이 무산된 곳에 새 시공사를 선정할 때는 더욱 까다로워진 요구안이 나올 수도 있다”면서 “게다가 정부가 재건축·재개발 시장을 주시하는 상황 속에서 파격적인 제안이 다시 나오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