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묶인 한남3구역...입찰 두고 조합원 갑론을박 '한창'
발묶인 한남3구역...입찰 두고 조합원 갑론을박 '한창'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2.04 15: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놓고 압박한 서울시 vs 고심 깊어진 조합
"'이대로 재입찰하냐, 수정 입찰하냐" 조합원 의견 분분"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은 총사업비 7조원, 공사비 2조원에 달하는 역대급 규모의 사업이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은 총사업비 7조원, 공사비 2조원에 달하는 역대급 규모의 사업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재입찰을 할지, 위반사항만 제외하고 수정 입찰을 진행할지 다시 결정의 기로에 서게 됐다.

현재 정부와 서울시의 이례적인 압박에 조합원 내부에서도 재입찰을 할지, 입찰제안서 수정을 진행할지 의견이 분분하다.

이미 지난달 28일 현대건설·GS건설·대림산업의 합동 현장설명회는 취소됐고, 이달 28일 시공사 선정 총회가 무기한 연기됐다. 이미 연내 시공사 선정은 물 건너간 상태다.

이번 사태는 지난달 26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정부와 서울시는 수주 과열을 이유로 한남3구역 재개발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 3사에 대해 검찰에 수사 의뢰를 했다. 조합에겐 재입찰을 권고했다.

그러자 조합은 27일 곧바로 긴급회의를 열어 재입찰 없이 조건만 수정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정부가 지적한 위반사항을 입찰 조건에서 제외한다면, 시공사 선정이 유효할 것이라고 봤다.

하지만 곧바로 서울시가 제동을 걸었다. 바로 다음 날인 28일 김성보 서울시 주택기획관은 기자간담회에서 "시공사가 관련법 위반 소지가 있는 내용을 제안한 만큼 기존 입찰을 중단하고, 재입찰을 할 것을 조합에 권고한 상태"라고 말한 것이다.

사실상 조합의 결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하면서 ‘재입찰’을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후 조합은 서울시와 사업 일정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천복궁교회에서 열린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 정기총회에 앞서 조합원들이 확인절차를 밟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천복궁교회에서 열린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 정기총회에 앞서 조합원들이 확인절차를 밟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조합원들의 의견도 갈리는 양상이다. 정부와 서울시의 강력한 권고에 ‘재입찰’을 고민하는 조합원들도 생기고 있다.

일단 서울시가 이례적으로 공개 압박을 넣은 것도 조합으로썬 큰 부담이기 때문이다. 이미 시는 조합이 권고 사항을 거부할 경우,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으로 조합에 대한 수사도 의뢰할 것"이라고 ‘경고’까지 날린 상태다.

이대로 조합이 입찰 조건을 수정하는 방안을 밀어붙인다면 정부, 서울시와의 전면전을 하겠다는 뜻으로 비춰질 수 있다.

반면, 여전히 ‘수정 입찰’을 원하는 조합원들도 많다. 이들은 오히려 정부와 서울시의 권고를 두고 ‘인허권자의 지나친 개입’이라면서 반발하고 있다.

게다가 더 이상 시공사 선정이 지연되는 것도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만일 재입찰을 할 경우에는 최소 6개월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비사업은 시간이 지체될수록 드는 막대한 비용은 조합원들이 떠안게 되는 구조다.

특히, 시공사와의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수정 입찰을 진행하는 게 낫다는 의견도 나온다. 

조합은 기존 입찰이 무효화되면 시공사의 입찰보증금 4500억원도 몰수하게 된다. 입찰보증금은 공공지원 시공자 선정기준 제 18조에 의거해 조합에 귀속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가 보증금을 돌려받기 위해 조합을 상대로 소송전에 나설 공산이 크다. 자칫 소송전으로 사업이 더 지연될 수도 있다.

일단 조합은 시공사 선정방식의 최종 결정을 오는 15일 대의원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한남3구역의 논란이 가중되면서 입찰 방식을 두고 조합원 간 의견이 분분하다"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부에서의 충분한 논의"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혜경 2019-12-04 18:29:19
서울시의 의도는 매우 무책임합니다. 조합에게 결정하라고 공을 던져놓고 조합과 조합원들 마음대로 하면 고발조치 하겠다고 합니다. 저희 조합원들은 진퇴양난입니다. 마치 우리 조합원들이 합의해서 재입찰을 결정한 것 처럼 유도하고 정부는 우리에게 선심을 베푸는 척 합니다. 시행인가 이후 우리 조합은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여기까지 잘 왔습니다. 최근 부동산 문제가 불거지니 본보기로 한남3구역을 내리칩니까? 국민앞에 겸허하게 부동산의 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바닥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다시 시작 하세요.과연 시공사들이 부패해서 우리나라 부동산이 폭등 했을까요? 매우 비극입니다. 촛불로 세운 정권인데 얼마나 됐다고 국민과 기업에 징벌을 내리며 책임을 돌립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