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률 3Q 0.4%...경제지표 외환위기 후 '최저'
경제성장률 3Q 0.4%...경제지표 외환위기 후 '최저'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12.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0.4%로 잠정 집계됐다. (사진=한국은행)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0.4%로 잠정 집계됐다. (사진=한국은행)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0.4%로 잠정 집계됐다. 물가 수준을 뜻하는 경제지표는 외환위기 이후 20년 만에 최대폭으로 감소했다.

한국은행이 3일 발표한 '3분기 국민소득' 잠정 통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전분기 대비 0.4%를 기록했다. 지난 10월 발표된 속보치와 동일했다.

다만, 속보치 추계시 이용하지 못했던 분기 최종월의 일부 실적치 자료를 반영한 결과 건설투자(-0.8%p)가 하향 수정된 반면 민간소비(+0.1%p), 총수출(+0.5%p)은 상향 조정됐다.

실질 국민총소득(GNI)은 전기 대비 0.6% 성장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0.4% 늘었다. GNI는 전체 국민이 국내외에서 벌어들인 임금, 이자, 배당 등 모든 소득을 합친 것이다.

국민경제 전반의 물가 수준을 뜻하는 GDP 디플레이터 상승률은 올 3분기 -1.6%로,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2분기(-2.7%)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GDP 디플레이터는 명목 GDP를 실질 GDP로 나눈 값으로, 우리 경제에서 생산된 상품과 서비스의 종합적인 가격 수준을 나타내는 경제지표다. 소비자에게 밀접한 물가만 측정하는 소비자물가지수와는 달리 국내에서 생산한 수출품과 투자재 등을 포함한 국민경제 전반의 종합적인 물가수준을 보여준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반도체와 화학제품의 수출 물가가 떨어진 영향이 컸다"면서 "내수 디플레이터가 둔화하긴 했지만 GDP 디플레이터 하락이 곧바로 국내물가상승률 하락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