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文정부 30개월 중 26개월 서울 아파트값 올라"
경실련 "文정부 30개월 중 26개월 서울 아파트값 올라"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1.2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문재인 정부 출범 30개월 중 서울 아파트값이 하락한 기간은 단 4개월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문재인 정부 출범 30개월 중 서울 아파트값이 하락한 기간은 단 4개월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30개월 중 26개월 동안 서울 아파트값이 올랐다는 시민단체의 조사 분석이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8일 국민은행 아파트 시세 자료를 바탕으로 서울 소재 34개 주요 아파트 단지를 분석한 결과, 30개월 중 전월 대비 아파트 가격이 하락한 기간은 단 4개월뿐이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문재인이 대통령 취임한 2017년 5월 서울 아파트값은 평당 3415만원이었는데 11월 현재 551만원이 됐다"며 "25평 기준으로는 8억5000만원에서 12억6000만원으로 약 4억원이 뛰었다"이라고 설명했다.

김현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본부장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서 '부동산 문제는 자신 있다'는 취지로 발언했는데, 대통령에게 잘못된 정보가 보고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경실련은 정부가 집값이 안정됐다고 설명하는 근거인 한국감정원의 '전국주택가격 동향조사' 통계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경실련은 "부동산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교통부는 '전국주택가격 동향조사'를 근거로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집값이 전월 대비 하락했다고 자평하지만, 이는 엉터리 통계다"라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자체 조사 결과를 근거로 "한국감정원이 매주 발표하는 주간 단위 집값 통계는 부동산 거래량이 부족해 산출 근거가 되는 표본 자체가 부족하고, 시장 상황에도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엉터리 주간가격 동향발표를 중단하고, 실거래가에 기초한 통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집값 거품 제거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