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적자국채 26조원 순증...기재부 "우려할 수준 아냐”
내년 적자국채 26조원 순증...기재부 "우려할 수준 아냐”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11.14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한국 수출입은행에서 개최한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 기준으로 적자국채 발행 총량은 60조원 수준이나 전년과 비교해 실제 늘어나는 적자국채 순증 규모는 26조원 수준으로 우리나라 국채시장 전체 규모를 감안할 때 과도한 수준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한국 수출입은행에서 개최한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 기준으로 적자국채 발행 총량은 60조원 수준이나 전년과 비교해 실제 늘어나는 적자국채 순증 규모는 26조원 수준으로 우리나라 국채시장 전체 규모를 감안할 때 과도한 수준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정부가 내년 60조원 규모 적자국채 발행과 관련해 우리나라 전체 국채시장 발행규모에 견줘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평가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한국 수출입은행에서 개최한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최근 금리 상승의 원인으로 내년도 국채 발행량 공급 충격을 지적하는 일부 목소리도 있다"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이에 대해 "현재 채권시장의 전반적인 수급 상황을 감안할 경우 공급측 요인은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또 "내년도 정부 예산안 기준으로 적자국채 발행 총량은 60조원 수준이나 전년과 비교해 실제 늘어나는 적자국채 순증 규모는 26조원 수준"이라며 " "우리나라 국채시장 전체 규모를 감안할 때 과도한 수준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국고채 발행시장에서 보험사의 국고채 장기물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고 국제적 안전자산으로서 우리나라 국고채에 대한 외국인·증권·투신사 등의 매입세가 지속되는 등 국고채 시장 수요가 충분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금리 상승에 대해서도 "국고채 금리가 지난 8월 중순 역사상 저점(8월 16일 기준 10년물 1.172%)을 기록한 뒤 글로벌 금리와 연동돼 상승하는 것"이라며 "최근의 금리 상승은 글로벌 요인에 기인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김 차관은 시장 상황을 주시하며 국고채 발행물량을 만기별·시기별로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내년도 물량은 시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차질 없이 소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으로 시중금리 등 국내외 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 시 관계기관이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신속하고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