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부 GTX D노선 깔린다...'광역교통2030' 선포
수도권 서부 GTX D노선 깔린다...'광역교통2030' 선포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0.31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국토교통부)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국토교통부)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정부가 대도시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수도권 서부지역에 광역급행철도(GTX)를 추가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했다.

광역교통2030의 3대 목표로는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단축이 제시됐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이 구축하기로 했다.

지하철 3호선 대화∼운정, 9호선 강일∼미사 구간을 연장하고 인천2호선을 신안산선으로 연결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김포한강선은 검단으로 연결한다. 고양선을 일산 식사지구까지 추가 연장하거나 서울 6·9호선을 동북권으로 연장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에도 착수했다.

특히, 수도권 서부지역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GTX 신규 노선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미 A·B·C 3개의 노선이 추진 중인데, 이 방안이 성사되면 GTX-D 노선이 신설되는 셈이다.

지방 대도시권에도 광역철도가 확충된다. 하단∼녹산선 창원 연장과 동남권 광역철도, 대구2호선 성주 연장, 대구3호선 동명 연장, 광주∼나주 광역철도, 광주∼화순 광역철도 등 건설 사업은 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검토하기로 했다.

충청권(신탄진∼계룡), 대구권(구미∼경산), 부산·울산권(일광∼태화강)에선 기존 철도를 광역철도로 운행하거나 열차 증차가 검토된다.

이와 함께, 광역버스의 대폭 확대와 함께 서비스도 향상한다.

M버스 은행지역이 지방 대도시로 확대되고, 2022년에는 모든 M버스 노선에 예약제가 확대된다. 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고 공공성을 강화해 나간다.

교통 요지에 도심형과 회차형, 철도연계형 등 유형별 광역버스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교통비 절감 효과가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내년에 본격 시행한다.

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를 조성할 때 실효성 있는 광역교통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도 추진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