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연내 ‘AI 국가전략’ 제시...인공지능 정부될 것"
文대통령 "연내 ‘AI 국가전략’ 제시...인공지능 정부될 것"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0.2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공지능 콘퍼런스 '데뷰(DEVIEW) 2019'에서 인공지능 관련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공지능 콘퍼런스 '데뷰(DEVIEW) 2019'에서 인공지능 관련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올해 안으로 완전히 새로운 인공지능(AI)에 대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오전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DEVIEW·Developer's View) 2019' 행사의 기조연설을 통해 "인공지능은 인류의 동반자"라며 이같이 밝혔다.

데뷰는 네이버가 주최하고 있는 국내 최대규모의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분야 연례 콘퍼런스로, 국내 기술 스타트업의 데뷔 무대이자 교류의 장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이 사람 중심으로 작동해 사회혁신 동력이 되게 함께 노력하자"며 "일자리 변화와 인공지능 윤리 문제도 각별히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언급했다.

또 "인공지능 발전은 인류가 그동안 경험해보지 못한 세상으로 인류를 이끌 것"이라며 "인공지능은 산업 영역에 그치지 않고 고령화 사회의 국민 건강, 독거노인 복지, 홀로 사는 여성 안전, 고도화되는 범죄 예방 등 우리 사회가 당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 개발자들을 향해 "인공지능 문명을 만들어 가는 새로운 인류의 첫 세대"라고 칭하며 "개발자들이 끝없는 상상을 펼치고 실현하도록 정부가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마음껏 상상하고, 함께하고, 도전할 수 있는 마당을 만들겠다"며 "개발자들이 상상력을 마음껏 실현해 나가도록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하고, 분야별 장벽을 과감히 허물어 과학자·기술자·예술가·학생까지 모두 협력하면 우리 인공지능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인공지능 활용에서도 일등 국민이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을 두려움 없이 사용하는 국민이 많을수록 우리 산업도 성장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일자리를 찾는 20대, 직종 전환을 희망하는 30·40대 재직자, 인생 2막을 준비하는 50·60대·어르신 세대까지 원하면 누구나 인공지능을 배우도록 교육기회를 제공하겠다"며 "인공지능을 자유롭게 활용·소비하게 하겠다"고 설명했따.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며 정부 출범 직후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설립과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의 3대 혁신 신산업 선정, AI R&D(연구개발) 및 데이터산업 활성화 전략 추진 등을 소개한 뒤 "정부 스스로 인공지능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