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구없는 한국GM, 노사협의 '깜깜'... 또다시 철수설
출구없는 한국GM, 노사협의 '깜깜'... 또다시 철수설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0.1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 어쩌나...임금인상 두고 노사갈등 장기화"
"멀어진 경영정상화...생산량 14년來 최저치, 누적 적자 4조원대"
한국GM의 1~9월 완성차 생산량은 30만4756대로, 같은 기간을 기준 2005년 이래 14년 만에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한국GM의 1~9월 완성차 생산량은 30만4756대로, 같은 기간을 기준 2005년 이래 14년 만에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한국GM에 둘러싼 암운이 짙어지고 있다.

올해 임금협상을 두고 노사가 팽팽히 맞서면서 갈등이 장기화 국면에 들어섰다. 이미 실적 부진으로 최악의 상황을 맞이한 데다가, 또다시 ‘한국 철수설’이 입에 오르내리면서 장내는 술렁이고 있다.

■ 임금협상 내년으로 미뤄질 듯...여전히 물러섬 없는 노사

올해 한국GM 노사의 임금협상 단체교섭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

노사는 지난 7월9일 교섭 테이블에 앉았지만, 석 달이 지나도록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임협에서 기본급 5.65% 정액 인상, 통상임금의 250% 규모 성과급 지급 등의 내용을 담은 교섭 요구안을 제시했지만, 사측은 경영정상화를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급기야 노조는 지난 10일 교섭 중단을 선언했고, 차기 집행부에 임협을 이관하기로 뜻을 모았다. 현 집행부의 공식임기는 올해 말까지여서 사실상 임협은 내년으로 미뤄지게 됐다.

노조는 “93일동안 이어온 올해 단체교섭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중단을 선언한다”며 “차기집행부에 협상을 이관하게 되어 조합원 동지에게 송구한 마음이 그지없다”고 밝혔다.

이 같은 노조의 ‘강수’에도 사측의 입장은 흔들림 없다. 신속한 노사합의를 원하면서도 임금 인상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한국GM 카허 카젬 사장은 지난 16일 열린 회의에서 "우리가 계속해서 비용을 증가시키면, 향후 경쟁력 있는 입지를 구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와 올해까지 계속해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잘 생각해야 한다"며 "교섭의 교착 상태를 빨리 해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노사가 임협을 두고 한 치 물러섬 없는 태세를 보이면서 노사 갈등이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업계에서는 한국GM이 1년 가까이 임단협을 끌어왔던 르노삼성의 전철을 밟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심심찮게 등장하는 '한국 철수설'...이미 경영정상화 '깜깜'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한국GM의 철수설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한국GM 철수설은 어제의 오늘의 일이 아니다. 노사 갈등이 불거질 때마다 ‘단골 메뉴’처럼 등장했다. 자칫 GM본사의 심기를 건드려 철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번에도 한국GM은 늘 그래왔듯 ‘철수설은 없다’는 입장이다. 최종 부사장은 14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한국GM은 연구·개발 시설도 갖추고 있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노조와의 난관이 있겠지만, 중장기 비전은 긍정적으로 보면 된다"면서 철수설을 일축했다.

그럼에도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멀어진 경영정상화에 GM본사가 공장폐쇄와 구조조정, 더 나아가 한국시장 철수를 강행할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해지고 있다. 이미 노사 관계는 말할 것도 없고, 신차 부재에 생산량은 바닥을 치면서 한국GM은 유례없는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올해 1~9월 한국GM 완성차 생산량은 30만4756대로 집계됐다. 이는 6년 연속 감소세로, 2005년(25만8551대) 이후 1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 중 9월 생산량은 노조 파업과 추석 연휴가 겹치면서 1만7491대를 기록했다. 월 생산량이 1만대로 떨어진 것은 2004년 이후 처음이다.

이러한 생산량을 토대로 올해도 흑자전환은 어렵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2014년부터 5년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인 한국GM의 누적 적자는 4조4518억원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GM본사가 노사 갈등에다가 적자를 면치 못하는 한국GM을 곱게 볼 리는 만무하다“면서 ”임금협상 합의라도 신속히 이뤄내 향후 경영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