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하나은행·한투증권 손잡고 인터넷은행 재도전
토스, 하나은행·한투증권 손잡고 인터넷은행 재도전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10.15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KEB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등과 손잡고 제3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에 재도전한다. (사진=토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KEB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등과 손잡고 제3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에 재도전한다. (사진=토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KEB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등과 손잡고 제3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에 재도전한다.

토스는 하나은행, SC제일은행 등과 토스뱅크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의결권 기준 34% 지분을 확보해 최대 주주로서 제3인터넷은행 예비은행을 신청한다고 15일 밝혔다.

KEB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가 각각 10%로 2대 주주로 함께한다. 그 외 SC제일은행이 6.67%, 웰컴저축은행 5%, 한국전자인증이 4%로 참여하며,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 토스의 투자사가 주주로 참여한다.

토스는 이번 예비인가를 신청하며 지난 3월 탈락 요인으로 지적됐던 인터넷은행의 설립 및 운영시 자본 안정성을 강화했다. 하나은행, 제일은행 등 시중은행 두 곳과 함께 참여해 자본 안정성 확보는 물론 은행 운영의 전문성과 다양한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한다는 포석이다. 한화투자증권의 금융업 운영 경험과 웰컴저축은행의 중금리 신용대출 역량을 기반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경제단체인 중소기업중앙회와 연계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최적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랜드월드의 광범위한 리테일 네트워크를 통한 사업 연계도 추진한다. 한국전자인증은 토스뱅크의 간편하고 안전한 인증 서비스 개발 협력, 투자사 그룹은 해외보유 네트워크 및 해외에 투자한 금융사들의 운영 경험 등을 공유해 토스뱅크의 혁신과 안정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토스는 토스뱅크가 기존 토스 이용자와 토스뱅크 주주사의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 시장에 없는 혁신적인 금융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토스뱅크 컨소시엄 관계자는 "토스뱅크를 통해 기존 금융권의 상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인터넷은행을 선보이고자 한다“며 "특히 토스뱅크 주주들과 함께 중신용 개인 고객과 소상공인을 비롯해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된 고객들을 위한 혁신과 포용의 은행을 만들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