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환전고객 모시기 위해 서비스 확대
시중은행, 환전고객 모시기 위해 서비스 확대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9.0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전 서비스, 무인환전센터에서 드라이브 스루까지
해외여행자 보다 유학생, 해외투자자 환전 더 이익 커
KB국민은행은 공항철도 공덕역에 멀티외화 금융자동화기기(ATM) ‘무인환전센터 3호점’을 지난 달 오픈했다. 무인환전센터에서는 유로, 엔화, 위안화 등 주요 3개국 통화환전이 가능하다. (사진=화이트페이퍼)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시중은행들이 환전 서비스 확대를 통해 고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카드·증권사·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 환전, 해외송금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이에 맞대응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시중은행은 추석·휴가철 등 해외여행 고객과 환전액이 큰 유학생, 해외 직접투자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환전 서비스를 계속 확대할 전망이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공항철도 공덕역에 멀티외화 금융자동화기기(ATM) ‘무인환전센터 3호점’을 지난 달 오픈했다. 무인환전센터에서는 유로, 엔화, 위안화 등 주요 3개국 통화환전이 가능하다.

국민은행은 무인환전센터 1호점을 지난해 11월부터 공항철도 홍대입구역 내에서 운영하고 있고, 올해 6월에는 공항철도 검암역에서 무인환전센터 2호점을 오픈했다.

또 국민은행은 지난 2월부터 ‘KB-POST 외화 배달’ 서비스 제공 지역과 환전 가능 통화를 대폭 확대했다. KB-POST 외화 배달은 모바일 또는 인터넷으로 환전 신청한 외화를 우체국 배달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직접 수령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KB-POST 외화 배달은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고, 환전 가능 통화도 달러, 유로, 엔화, 위안, 홍콩달러, 태국바트, 싱가폴달러, 영국파운드, 캐나다달러, 호주달러 등으로 다양하다.

우리은행은 카페, 패스트푸드, 주유소 등에서 차에서 내리지 않고 환전 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환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드라이브 스루 환전 서비스는 우리은행이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적용받아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선정돼 제공할 수 있게 된 서비스다. 제휴사 선정, 계약과 시스템 개발 등의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이르면 오는 10월부터 서비스를 시험가동 될 전망이다.

이 서비스는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위비뱅크’에서 환전이나 현금인출을 미리 신청하고, 차량으로 드라이브 스루 제휴사를 방문해 차량번호 인식 등 개인 인증을 거쳐 외화를 수령하는 방식이다.

KEB하나은행의 환전지갑은 지난달 거래 100만건을 돌파했다.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10개월 만이다. 환전지갑은 KEB하나은행의 모바일 환전서비스로 단 몇 번의 터치만으로 미국달러, 유로화 등 총 12종 외화를 손쉽게 환전할 수 있다.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신청 당일 영업점을 통한 수령도 가능하다. 또 외화 수령 없이 애플리케이션(앱)에 1인당 미화 1만달러까지 보관이 가능하고 관심 통화와 목표환율을 등록하면 푸시(PUSH)알림을 받을 수 있어 환테크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신한은행은 모바일뱅킹 앱 ‘쏠(SOL)’을 통해 환전을 신청하고 원하는 날짜에 지정 영업점 또는 자동입출금기(ATM), 출장소에서도 바로 수령할 수 있게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했다.

또 지난 2일부터는 신한은행은 추석을 맞아 주요 영업점 10곳에서 외화 선물박스를 선보이고 있다. 외화 선물박스는 해외여행을 떠나는 부모님 등을 위해 외화를 환전하는 고객을 겨냥한 특수 마케팅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카드·증권사·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 환전과 해외송금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져 시중은행도 환전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며 “추석이나 휴가철 해외여행을 위한 환전고객도 적지는 않지만, 유학생 송금이나 해외 직접투자를 위한 환전 이익 비중이 훨씬 크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