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총회...법인 설립 본궤도
내일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총회...법인 설립 본궤도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8.1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민정협의회는 광주시와 현대차의 광주형 일자리 잠정합의안을 심의·의결한다. (사진=연합뉴스)
노사민정협의회는 광주시와 현대차의 광주형 일자리 잠정합의안을 심의·의결한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광주형 일자리'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마지막 단계인 총회가 오는 20일 열린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20일 오후 2시 광주시청에서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발기인 총회를 개최한다.

당초 21일로 예정됐지만, 법인 설립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마무리하려 하루 앞당겨 필요한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이날 노사민정협의회 의결을 비롯해 주주 간 협약, 발기인 총회 등 법인 설립 절차를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 설립사업은 합작법인이 빛그린산단에 연 10만대 규모의 생산라인을 구축해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현대차로부터 위탁받아 생산하고, 정규직 1000여 명을 고용하는 내용이다.

이날 오전 10시 광주시청에서는 법인 설립 절차를 설명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설명하는 자리인 노사민정협의회가 열린다. 노사민정협의회는 법인 설립 절차가 늦어지면서 2차례 연기됐었다.

이날 총회에서는 합작법인 명칭과 대표이사·임원을 선정할 방침이다. 명칭은 다수의 후보군을 선정하고 시정자문위원회의 조언을 받아 결정한다.

합작법인 임원은 최대 출자자인 광주시(21%), 현대자동차(19%), 광주은행(11%)이 파견한 3명(비상근)으로 구성된다. 이 중 1명을 이용섭 시장이 대표이사로 선정한다.

이 시장은 자동차 산업 이해도, 정부와의 가교 구실, 광주형 일자리 정신 구현 등을 두루 살펴 대표이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어 법인 등기를 하고 이달 내 법인 설립 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게 된다.

아울러, 투자 협약을 맺은 투자자들의 입금이 모두 완료될 예정이다. 일부 투자자와는 투자 조건 등 일부가 변경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와 현대차를 비롯해 금융기관, 지역 기업 등이 합작법인에 2300여억원을 투자하고, 나머지 자금 3454억원은 재무적 투자자로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기타 금융권에서 조달할 계획이다.

시는 합작법인을 출범시키고 올해 말 공장 착공, 오는 2021년 완공·양산체제에 들어갈 예정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투자금을 모두 채워 8월에는 합작법인을 설립해 광주형 일자리가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