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리스트 제외 D-1’...韓日외교장관회담, 이견 못 좁혀
‘화이트리스트 제외 D-1’...韓日외교장관회담, 이견 못 좁혀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8.01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일 오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일 오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1일 오전 태국 방콕에서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와 관련해 회담을 가졌지만, 서로 입장차만 확인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 측 반응에는 큰 변화가 있지 않았다"며 "양측간 간극이 상당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강 장관이) 기존 수출 규제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화이트리스트 제외조치를 보류·중단해줄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할 경우 관계가 훨씬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할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된다는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외교부 당국자는 "(강 장관은) 일본측 이야기와 달리 수출규제 문제가 강제징용 판결 문제와 연계된 것으로 본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라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주지시켰다"고 말했다.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의 양자회담은 현지시간 오전 8시 45분 시작됐으며, 오전 8시 55분부터는 김정한 아시아태평양 국장,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아시아대양주 국장만 배석한 채 회담을 이어갔다.

한일 외교장관이 만나는 것은 일본이 한국의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불만으로 지난달 4일 대(對)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한 이후 처음이다.

일본은 이달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각의에서 처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