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설계사·대리점 정보 즉시 조회’... ‘e-클린보험서비스’ 가동
‘보험설계사·대리점 정보 즉시 조회’... ‘e-클린보험서비스’ 가동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7.22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소비자가 자신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설계사와 대리점(GA)과 관련한 불완전판매 등의 각종 정보를 인터넷··모바일로 즉시 조회할 수 있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보험소비자가 자신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설계사와 대리점(GA)과 관련한 불완전판매 등의 각종 정보를 인터넷·모바일로 즉시 조회할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생·손보협회는 22일부터 ‘e-클린보험서비스’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e-클린보험서비스는 인터넷과 모바일로 가동되는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으로, 보험 모집 질서를 확립하고 투명성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마련했다.

금융소비자는 이곳에서 자신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에 관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보험설계사의 이름과 고유번호 등을 입력하면 설계사의 현재 소속 회사와 과거 소속, 제재 이력 등 기본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불완전판매율이나 보험계약유지율 등 신뢰도 정보는 보험설계사가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확인 가능하다.

자신과 거래할 법인보험대리점(GA)의 경영상황과 모집실적 및 불완전판매율 등 신뢰도 정보도 이곳에서 조회할 수 있다. 또 설계사 500인 이상 대형 GA들의 정보를 비교 조회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보험설계사나 개인대리점 등 모집 종사자에게도 필요하다. 본인의 기본 및 신뢰도 정보, 보수교육 정보 등 정보를 조회·확인할 수 있는 채널이기 때문이다.

하주식 금융위 보험과장은 “보험설계사의 정보제공 동의율을 높이고 금융소비자에게 e-클린보험서비스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보험 모질 질서를 더욱 건전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