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상가 3곳 중 1곳 비었다...상가활성화 대책 마련에 분주
세종시, 상가 3곳 중 1곳 비었다...상가활성화 대책 마련에 분주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6.2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7개 주요 도시 중 세종시 상가 공실률이 가장 높아 빈 상가가 속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상가 과잉공급, 고임대료 등으로 세종시 상가 공실률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세종시 도심 상가 10곳 중 3곳이 비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행복도시 상업시설 모니터링 연구 용역' 결과 올해 1분기 기준 행복도시 상가 공실률은 32.1%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2분기 공실률 35.9%에 비해 3.8%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지속해서 내림세를 보이나 여전히 30%대의 높은 공실률을 유지하고 있다.

임대료는 ㎡당 28만7000원으로이다. 대전 24만9000원, 인천 26만5000원, 대구 25만4000원 등 주요 광역도시보다 높은 수준이지만 완만하게 감소하고 있다.

상가공실 원인으로는 도시 건설 초기 과도기적 현상과 일부 생활권 상업용지 조기 공급 및 일부 아파트 상가 과다 공급, 실수요보다 임대 수익 기대 투자로 인한 고분양가·고임대료 형성, 소비형태 및 사회변화 등 다양하게 분석됐다.

이에 따라 행복청은 세종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와 함께 상가 공실 문제 해결을 위해 '행복도시 상가 활성화 대책'을 마련했다. 상업용지 공급조절과 동시에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우선 행복청은 공공기관 유치와 상권 활성화를 위해 나성동 등 중심 상권 상업용지 6만1637㎡를 공공업무용지로 변경할 계획이다.

기존 유치한 기관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회의사당, 법원·검찰청 등 새로운 기관 유치 노력도 지속해 도시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행복청은 자체 전담팀(TF)을 운영하고 소상공인 지원 담당 조직을 오는 8월 신설한다. 오는 7월에는 소상공인 진흥공단 세종센터를 열어 지원 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 상인 조직 설립 지원, 상점가 지정, 소상공인에 대한 보증지원 확대 등 지원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