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조, 파업권 거머줬다...74.9% 쟁의행위 찬성
한국GM 노조, 파업권 거머줬다...74.9% 쟁의행위 찬성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6.2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 노조가 사측의 임금협상 단체교섭 지연에 맞서 파업권을 거머줬다. (사진=연합뉴스)
한국GM 노조가 쟁의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74.9%의 찬성률을 기록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한국GM 노조가 합법적으로 파업을 진행할 수 있는 쟁의권을 거머지게 됐다.

20일 한국GM 노조는 전날부터 이틀간 연구개발(R&D) 신설법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소속을 제외한 한국GM 전체 조합원 85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 결과 74.9%가 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쟁의행위 찬반투표에는 조합원 8055명 가운데 6835명이 참여해 84.9%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번 투표에서 쟁의행위에 반대한 조합원은 785명에 그쳤다. 투표권이 있는 조합원 수 대비 찬성률이 50%를 넘기면서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의 쟁의조정 결과에 따라 파업 등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앞서, 한국GM 노조는 지난 13일 노동쟁의조정신청을 했고 중노위는 노사 간 조정을 시도한 뒤 조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조정중지 또는 행정지도 결정을 내린다.

노조는 중노위의 결정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오는 24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향후 투쟁방식이나 수위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현재 노조는 지난달 30일 시작하기로 했던 임금협상 단체교섭이 사측의 불참 등으로 6차례나 무산돼 쟁의권 확보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