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A-르노 합병' 불씨...佛 정부, 합병 재추진 의사 내비춰
'FCA-르노 합병' 불씨...佛 정부, 합병 재추진 의사 내비춰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6.11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7일 이탈리아·미국계 완성차기업 FCA는 프랑스 완성차기업인 르노에 각각 50%의 동등한 지분을 소유하는 합병을 전격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7일 이탈리아·미국계 완성차기업 FCA는 프랑스 완성차기업인 르노에 각각 50%의 동등한 지분을 소유하는 합병을 전격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프랑스 경제장관이 최근 르노와 피아트-크라이슬러(FCA) 합병계획 무산과 관련해 다시 합병을 추진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프랑스 브뤼노 르메르 재정경제부 장관은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 회의 참석 뒤 기자들과 만나 "르노와 FCA의 합병은 여전히 좋은 기회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르메르 장관은 "미국 시장에 접근할 수 있고, FCA는 전기차 기술에 접근할 수 있다"며 합병의 장점을 강조했지만, 프랑스 정부가 이전에 제시한 합병 조건에 변화는 없다고 못 박았다.

이는 르노의 지분 15%를 보유한 프랑스 정부가 여전히 합병에 관심이 있으며, FCA 측에 합병 조건을 다시 검토할 것을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27일 피아트 크라이슬러(FCA)는 르노에 합병을 제안했다. 일본의 닛산·미쓰비시와 제휴관계인 르노와 FCA가 합병하면 폴크스바겐과 도요타를 능가하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기업이 탄생하는 것이라 전 세계 자동차 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그러나 이 합병 추진안은 이해관계가 엉키면서 끝내 무산됐다.

당시 프랑스 정부는 구매 비용 절감, 자율주행차와 전기자동차 개발 비용 분담 등 두 그룹의 합병이 가져다줄 이익이 크다고 판단하고 합병안을 지지했다. 반면, 르노 노조는 일자리 감소를 우려해 합병이 르노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피아트만 구제할 것이라며 반대했다.

이에 프랑스 정부는 합병의 4대 전제조건을 제시했다. 프랑스 내 일자리와 생산시설 유지, FCA와 르노의 균형 잡힌 지배구조, 전기차 배터리 개발에 있어서 합병법인의 이사회에서 프랑스의 입장이 충분히 대변될 것, 합병이 르노-닛산 연합의 틀 안에서 진행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FCA는 이를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라고 진단하고 지난 5일 합병제안 철회를 공식 발표했다.

당시 FCA 측은 성명을 통해 "프랑스의 정치적 상황이 성공적으로 합병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명백해졌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