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96단 4D 낸드 기반 1Tb QLC 샘플 개발
SK하이닉스, 96단 4D 낸드 기반 1Tb QLC 샘플 개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5.0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가 주요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컨트롤러 업체에 1Tb QLC 샘플을 출하했다.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주요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컨트롤러 업체에 1Tb QLC 샘플을 출하했다. (사진=SK하이닉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SK하이닉스가 낸드플래시 시장 선점을 위해 경쟁력을 높이는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9일 SK하이닉스는 96단 4D 낸드 기반의 1테라비트(Tb)급 QLC(쿼드 레벨 셀) 메모리 제품을 개발해 주요 고객사에 샘플 출하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현재 양산 중인 세계 최초의 96단 CTF(Charge Trap Flash) 기반 4D 낸드 기술에 자체 QLC 설계 기술을 적용한 것이다.

이로써 SK하이닉스는 96단 기반 1Tb QLC 제품까지 낸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차세대 고용량 메모리 시장 대응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QLC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최소 단위인 낸드 셀(Cell)에 2진수 4자리 데이터를 담는 기술이다. 셀 하나에 저장하는 데이터가 기존 3비트에서 4비트로 늘어나면서 같은 크기의 칩에 저장용량을 33% 늘릴 수 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을 통해 3D 기반의 QLC보다 90% 이하로 면적을 줄이면서 업계 최고 수준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또 하나의 칩 내부에서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셀과 주변부 회로를 의미하는 '플레인(Plane)'을 기존 2개에서 4개로 늘려 데이터 처리 성능도 2배 수준으로 높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SK하이닉스는 QLC용 소프트웨어 알고리즘과 컨트롤러를 자체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고객 수요에 맞춰 솔루션 제품도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낸드개발사업전략 담당 나한주 상무는 "기업용 QLC 수요가 본격적으로 형성되는 내년 이후부터 QLC 기반 SSD를 출시할 예정"이라면서 "특히 16Tb 이상의 솔루션으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대체하는 고용량 기업용 SSD 시장에서 입지를 다진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