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호 후보자 “주택시장, 실수요자 중심 관리할 것”
최정호 후보자 “주택시장, 실수요자 중심 관리할 것”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3.1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개각에서 국토교통부 수장 자리에 정통 관료 출신의 최정호 전 2차관이 내정됐다.
3.8개각에서 국토교통부 수장 자리에 정통 관료 출신의 최정호 전 2차관이 내정됐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주택시장의 안정은 포용적·혁신 성장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라고 강조하고 "장관직을 맡게 된다면 실수요자 중심으로 주택시장의 안정적 관리를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18일 최 후보자는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자료에서 향후 부동산 정책 계획 등에 대한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이어 "주택시장 불안이 재현되면 서민 주거안정을 위협하고 근로의욕을 저하하는 한편 자원 배분 왜곡 등 국민경제 전반의 활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서민 주거복지 지원 및 임대주택 공급 등을 꼼꼼히 살피고, 쪽방, 고시원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지원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현 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해 최 후보자는 "작년 9·13 대책 이후 서울 등 수도권 주택시장의 안정세가 이어지는 등 일관된 정책 추진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만 여전히 시장에 유동성이 풍부하고 개발기대 등 시장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어 시장이 안정됐다고 안심하기엔 이른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최근 문제가 불거진 부동산 갭투자 방지 대책에 대해 최 후보자는 "갭투자는 주택시장의 변동성을 확대하고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을 어렵게 만드는 문제점이 있다"며 "8·2 대책, 9·13 대책 등을 통해 확립된 투기수요 억제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앞으로 추진할 10대 정책에 대한 질의에는 "주거·교통·안전 등 생활 필수 분야에서 세대와 계층 구분 없이 최소한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국민이 원하는 일자리에 어려움 없이 취업할 수 있도록 건설·운수업 등 건설교통 산업의 체질을 개선해 일자리 수준을 높이고 혁신성장 분야의 미래 신산업과 새로운 일자리도 적극 발굴하겠다”고 덧붙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