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문사, 주총 대결서 사실상 현대차 손 들어줘
글로벌 자문사, 주총 대결서 사실상 현대차 손 들어줘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3.1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이달 22일 열릴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선임과 배당을 두고 엘리엇과 표대결을 펼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이달 22일 열릴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선임과 배당을 두고 엘리엇과 표대결을 펼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들이 현대자동차그룹과 미국계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 간 주주총회 대결에서 사실상 현대차그룹의 손을 들어줬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양대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글래스루이스는 오는 22일 예정된 현대차 주총에서 회사 측 안건 대부분에 찬성하고 엘리엇이 제안한 현금배당안에는 반대표를 던졌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5월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하다 엘리엇에 완패해 임시 주총을 취소한 것과 전혀 다른 양상이다.

당시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를 위해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 간 분할·합병을 임시 주총 안건으로 상정했다. 그러나 엘리엇이 공정하지 않은 합병이라며 반대했으며, ISS와 글래스루이스를 비롯한 국내외 의결원 자문기관이 모두 엘리엇 편을 들었다.

다만, 이번 이사 선임 안건에서는 글래스루이스가 현대차 이사회 안에 손을 들어준 반면 ISS는 현대차와 엘리엇의 제안을 일부씩 수용하는 권고안을 내놨다.

ISS는 현대차 이사회가 제안한 후보 3명 가운데 윤치원 후보만 찬성했고, 엘리엇이 제안한 후보 3명 중에서는 존 류와 로버트 랜들 매큐언 후보 2명에 찬성표를 던질 것을 권유했다.

ISS는 현대모비스 사외이사 선임 안에서는 이사회가 제안과 엘리엇의 제안을 모두 찬성했다. 이사회가 제안한 후보인 칼 토마스 노이먼, 브라이언 존스에 대해 찬성안을 내놓았으며, 엘리엇이 제안한 로버트 앨런 크루즈, 루돌프 윌리엄 폰 마이스터 후보에게도 찬성을 택했다.

증권업계에서는 현재 양대 의결권 자문사의 찬성률을 고려하면 현대차그룹이 우세하며 특히 현금배당 안건은 엘리엇 제안에 반대 권고가 나와 주총에서 표 대결이 이뤄지면 회사 측 제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런 의결권 권고를 계기로 이날 사외이사 중심의 이사회 보강계획을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22일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주총과 연계해 1차로 사외이사후보를 글로벌 자본시장에서 수혈해 재무구조와 지배구조 투명성 제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보통신기술(ICT),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미래 기술과 전략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를 사외이사진으로 계속 보강할 방침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