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소비자물가지수 0.5%↑...유가ㆍ채솟값 하락이 상승률 낮춰
2월 소비자물가지수 0.5%↑...유가ㆍ채솟값 하락이 상승률 낮춰
  • 이재정 기자
  • 승인 2019.03.05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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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상승률, 2년 6개월 만에 최저치 기록...두달 연속 0%대
유가와 채솟값 하락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년 6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69(2015년=100)로 1년 전보다 0.5% 상승했다. 이는 2016년 8월(0.5%) 이후 가장 낮은 상승폭이다.(사진=연합뉴스)
유가와 채솟값 하락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년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69(2015년=100)로 1년 전보다 0.5% 상승했다. 이는 2016년 8월(0.5%) 이후 가장 낮은 상승폭이다.(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재정 기자] 유가와 채솟값 하락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년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69(2015년=100)로 1년 전보다 0.5% 상승했다. 이는 2016년 8월(0.5%) 이후 가장 낮은 상승폭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9∼11월 2%대로 올라섰으나 12월(1.3%) 다시 1%대로 내려왔다. 이어 올해 1월에는 0.8%로 1년 만에 1%를 밑돌았다.

소비자물가 상승세는 석유류를 중심으로 공업제품 물가가 내리면서 둔화 양상을 보였다. 석유류는 1년 전보다 11.3% 하락해 전체 물가를 0.51%포인트 끌어내렸다. 석유류는 2016년 5월(-11.9%) 이후 가장 크게 하락했다.

품목별로 휘발유 -14.2%, 경유 -8.9%, 자동차용LPG -9.9%였다. 통계청의 설명에 따르면 유류세 인하와 국제유가 하락이 영향을 미쳤다. 공업제품은 0.8% 내려 전체 물가를 0.25%포인트 내리는 효과를 냈다.

농축수산물은 1.4% 하락해 전체 물가를 0.11%포인트 낮췄다. 특히 채소류가 15.1% 하락해 전체 물가를 0.27%포인트 끌어내렸다. 이는 지난해 한파로 가격이 치솟았던 데 따른 기저효과라는 것이 통계청 설명이다. 품목별로는 배추(-42.5%), 딸기(-21.3%), 파(-32.8%), 무(-39.6%), 양파(-32.3%), 호박(-27.3%) 등이 크게 하락했다.

반면 서비스는 1.4% 상승해 전체 물가를 0.78%포인트 끌어올렸다. 개인서비스 중 외식은 2.9% 올라 전체 물가를 0.36%포인트 높였다. 품목별로 공동주택관리비(6.4%)는 작년 4월(6.8%) 이후 10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택시료도 6.9% 올랐다. 2014년 6월(7.8%) 이후 4년 8개월 만에 최대폭이다.

전세는 0.6% 상승했지만, 월세는 0.4% 하락했다

지출목적별로 보면 교통과 통신이 각각 4.2%, 2.3% 하락했다. 반면 가정용품과 가사서비스가 3.2%, 음식 및 숙박이 2.8% 올랐다. 

체감물가를 보여주기 위해 자주 구입하고 지출 비중이 큰 141개 품목을 토대로 작성한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과 같은 수준이었다. 

어류·조개·채소·과실 등 기상 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50개 품목을 기준으로 한 '신선식품지수'는 5.2% 하락했다.

물가상승률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으로 볼 수 있는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1.1% 상승했다.

계절 요인이나 일시적인 충격에 따른 물가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물가상승률인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근원물가)는 1.3% 올랐다.

김윤성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물가 상승세가 둔화한 것을 두고 "앞으로 1%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3월에는 택시요금이 일부 인상된 점이 있고 2월 상승한 국제유가가 3월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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