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생산직 채용절차 중단...노사 갈등까지 팽팽
기아차, 생산직 채용절차 중단...노사 갈등까지 팽팽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2.18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는 지난해 말 진행하던 비정기 생산직 채용절차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기아차는 지난해 12월 진행하던 생산직 채용 절차를 중단하고 노동조합에 이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기아자동차가 실적 악화와 인건비 부담에 생산직 채용절차를 중단하기로 했다.

17일 기아차는 지난해 말 진행하던 비정기 생산직 채용절차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각 공장의 생산직 00명의 채용절차를 면접까지 진행했으나, 실적 악화와 비용 부담 등에 따라 지난해 12월 중단하고 노동조합에 이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아차 관계자는 "생산직 채용은 정기 공채가 아니라 소규모로 필요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데 지난해 실적 악화와 인건비 부담 등을 이유로 중단됐다"라고 설명했다.

올해부터 기아차는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법 위반 상태인 직원이 1000여명에 달해 채용을 더 이상 진행하기가 어려웠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현재 통상임금 2심 판결을 앞두고 노사 갈등도 커지고 있다. 기아차 사측은 지난달 19일 열린 통상임금 특별위원회에 처음으로 사측 안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거부했다.

당시 사측은 상여금 750% 가운데 600%를 기본급으로 전환하는 1안과 750%를 통상임금으로 적용하되 600%를 매월 50%씩 분할 지급하는 2안을 내놨다. 2개 안 모두 상여금을 최저임금 산정에 포함하는 내용이다.

이에 최준영 기아차 대표는 지난 11일 담화문을 내고 노조에 대승적 결단을 요구했다.

최 대표는 지난해 기아차 영업이익률이 2.1%에 그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철저한 비용 절감 등을 통해 수익구조를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바란다"라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