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서울시, 청사 임대주택 둘러싸고 충돌...서초구 “합의 안된 사안”
서초구-서울시, 청사 임대주택 둘러싸고 충돌...서초구 “합의 안된 사안”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1.29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8일 SH와 LH가 서울 서초구 신청사에 어린이집, 육아종합지원센터, 도서관, 영화관, 오피스텔, 임대주택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사진=SH·LH)
지난 28일 SH와 LH가 서울 서초구 신청사에 어린이집, 육아종합지원센터, 도서관, 영화관, 오피스텔, 임대주택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사진=SH·LH)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서울 서초구청사 신축을 둘러싼 서울시와 서초구간 이견차가 드러났다.

29일 서초구 측은 전날 발표된 서초구청 복합건물 신축계획에 대해 “임대주택 등은 결정되지 않은 일방적인 보도”라며 즉각 부인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8일 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서초구청 복합개발사업 수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히면서 서초구청사 신축사업을 소개했다.

해당 신축 사업은 지하철 3호선 양재역 부근에 있는 현 청사부지에 총사업비 약 6000억원을 투입해 지하 6층, 지상 39층, 연면적 약 20만㎡ 규모의 복합시설을 건립하는 내용이다. 어린이집, 육아종합지원센터, 도서관, 영화관, 오피스텔 등과 함께 임대주택도 들어선다는 게 핵심이다.

그러나 서초구 관계자는 “신축 계획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을 먼저 보도한 것”이라며 “아직 임대주택 등에 대해 결정된 것 없는 상태이며, 주민 의견 받고 있는 중”이라고 해명했다.

이처럼 임대주택 건립을 둘러싼 서울시와 서초구의 이견차가 드러나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임대주택 계획을 무리하게 추진하려다가 엇갈린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연초 박원순 서울시장은 공공주택을 8만호를 추가적으로 짓고, 이 중 절반가량을 임대주택으로 공급키로 했다. 최대한 기존의 부지활용계획을 변경해 주택을 공급한다는 방침이지만, 지자체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 계획대로 공급을 완료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지난해 말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의료원 부지와 대치동 동부도로사업소 부지에 공공주택 300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주민들은 “MICE산업 단지를 일부 공공주택으로 변경했다”며 반발에 나섰다.

강서구 서남 물류재생센터 유휴부지도 공공임대주택이 들어서기로 했으나, 주민들은 “당초 생태공원 계획을 변경했다”며 강서구청을 통해 반대 의견을 서울시에 전달한 상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