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임대차 보호대상' 늘어난다... 서울 환산보증금 9억까지↑
'상가임대차 보호대상' 늘어난다... 서울 환산보증금 9억까지↑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1.09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으로 서울 지역 환산보증금 기준액이 현재 6억1000만원에서 9억원으로 확대된다.  (사진=연합뉴스)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으로 서울 지역 환산보증금 기준액이 현재 6억1000만원에서 9억원으로 확대된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법률상으로 임차인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는 상가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9일 법무부는 임대차 보호대상 상가의 환산보증금 기준액을 상향하는 내용을 담은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환산보증금은 보증금에 월세 환산액(월세×100)을 더한 금액으로 상가임대차보호법 적용 대상을 정하는 기준이 된다. 임대차보호법 적용 범위에 포함되는 임차인들은 ▲임대료 인상률 상한 제한 ▲우선변제권 ▲월차임 전환 때 산정률 제한 등 보호를 받는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초 소상공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환산보증금 기준액을 지역에 따라 50% 이상 대폭 상향했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는 법의 사각지대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번 개정안으로 서울 지역 환산보증금 기준액은 현재 6억1000만원에서 9억원으로 확대된다.

부산과 과밀억제권역은 5억원에서 6억9000만원으로, 다른 광역시와 세종시는 3억9000만원에서 5억4000만원으로 상향된다. 그 외 지역은 환산보증금이 3억7000만원이하이면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법무부는 환산보증금 기준액 상향에 따라 주요 상권 상가임차인의 95% 이상이 임대차보호법 적용대상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아울러, 법무부는 이번 개정안에 상가 임대차에 관한 분쟁을 해결할 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 설치에 관한 구체적 방안도 담았다.

개정안은 위원회를 기존에 설치된 주택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와 통합 운영하도록 했다. 오는 4월17일 출범하는 위원회는 대한법률구조공단 산하 서울중앙·수원·대전·대구·부산·광주 등 6개 지부에 설치된다.

법무부 관계자는 "보다 많은 상가임차인이 법의 보호를 받으면서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보장받고,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분쟁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