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협상 앞둔 ‘광주형 일자리’ 다시 암초...노동계‧노조 변수
최종협상 앞둔 ‘광주형 일자리’ 다시 암초...노동계‧노조 변수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2.05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형 일자리, 잠정합의 하루 만에 분위기 급반전"
"현대차 노조, 민주노총에 이어 한국노총과도대립각"
최종 협상을 앞두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가 최근 현대차 노조에 이어 노동계까지 크게 반발하면서 막바지 진통을 겪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종 협상을 앞두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가 현대차 노조와 노동계의 반발로 막바지 진통을 겪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사실상 잠정 합의된 것으로 알려졌던 ‘광주형 일자리’ 협상이 다시 암초에 부딪히게 됐다.

지난 4일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막판 협상에서 현대차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 설립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광주형 일자리가 최종협상까지 성공가도를 달릴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잠정합의 하루 만에 현대차 노조에 이어 노동계까지 크게 반발하면서 막바지 진통을 겪게 됐다. 당초 광주시는 5일 노사민정협의회를 거쳐 오는 6일 투자협약서를 체결할 계획이었지만, 잇따른 난관에 일정이 차질을 빚을까 우려하는 시선도 적지않다.

■ 노동계 반발에 ‘노사민정협의회’ 일정 지연...고개든 좌초 위기

이번 광주형 일자리 협상의 잠정 합의안에 '단체협약 유예 조항'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지면서 좌초 위기가 다시 드리워졌다.

5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날 투자유치추진단 회의에서 현대차와 광주시 투자협상단이 광주형 일자리에 합의한 투자협약안을 노동계에 공개했다.

이 협약안에는 광주 완성차 공장이 차량 35만대를 생산할 때까지 단체협약을 유예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 6월 애초 협약안에 포함됐지만, 법률에 위배된다며 노동계가 삭제를 요구한 조항이다.

당시 회의에서 한국노총 윤종해 광주전남지역본부 의장은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으며, 윤 의장은 합의안의 다른 조항에도 불만을 표시하며 노사민정협의회 불참을 시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광주시는 노동계가 불참하면 의미가 없다고 보고 노사민정협의회를 이날 오전 10시30분에서 오후 3시로 연기했으며, 윤 의장과 노동계를 설득 중에 있다.

노사민정협의회는 광주시와 지역 노동계, 경제계, 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협의체로, 이번 협의만 거치게 되면 광주형 일자리의 최종 협상의 타결이 확실시되는 것이었다.

당초 광주시는 이날 노사민정협의회를 예정대로 진행하면서 현대차와 최종 협상에 나설 예정으나, 노동계의 반발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 다시 파업 꺼내든 현대차 노조...민주노총도 날선 비판 가세

그간 극구 반대해오던 현대차 노조와 민주노총의 반발도 변수다. 광주형 일자리가 최종 협상을 앞두고 있자, 이를 저지하기 위한 집단행동을 전개하기에 이르렀다.

이날 하부영 현대차 노조 지부장은 "이번 파업은 불법이지만 한국 자동차 노동자 전체를 위한 투쟁이기 때문에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동차 시장이 포화상태로 공장이 남아도는 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며 "협약이 체결돼도 향후 3년간 광주형 일자리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고 주장했다.

현재 현대차 노조는 당장 6일 오전 출근 조와 오후 출근도 각 2시간 총 4시간 부분파업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기아자동차 노조도 동참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업 규모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의 반발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민주노총은 노사민정협의회 개최에 반대하면서 광주형 일자리를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강력 비판하기에 나섰다.

이들은 "광주형 일자리는 직·간접적으로 1만2000여명을 고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정작 현대차의 완성차 라인에 투입되는 사람은 많아야 2000여명 정도"라며 "하청업체의 고용과 혜택에 대한 협상은 현대차 외에도 지역의 부품회사가 동의해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소형 경차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하는 것에 대해선 "이미 시장이 포화상태인데 낙관적인 전망을 내세우는 건 일종의 사기"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