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스토리의 힘'
돈이 되는 '스토리의 힘'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3.01.15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 기업들이 활용하는 리더십도구

[북데일리] ‘스토리는 두뇌로 하는 모의비행이다. 이 책에서 저자 폴 스미스는 여러분과 팀원들이 업무에서 직면하게 되는 거의 모든 도전에 대한 스토리를 제공한다. 그에 해당하는 도전들을 모두 마스터한다면, 여러분의 도전들 모두를 마스터 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사

<스토리로 리드하라>(IGMbook.2013)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강력한 리더십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에 대해 소개한 책이다. 스토리를 포착하고, 좋은 스토리로 만들어 설득이 가능한 스토리로 다듬는 노하우를 함께 제시하며 스토리텔링이 가장 강력한 리더십 도구라고 말한다.

저자는 20년간 리더십 및 커뮤니케이션 교육 전문가로 활동해왔다. 그가 처음부터 스토리텔링에 주목했던 것은 아니다. 서문에서 저자는 리더가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영감을 주며 동기를 부여하는지 관찰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스토리의 중요성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강한 리더십이 발휘되는 모든 순간에는 스토리가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어떤 경우가 강력한 스토리의 힘을 보여주는 것일까. 책은 기업 비즈니스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예로 들었다. 다음은 책이 제시한 사례 중 하나다. 한 남자가 피자헛에서 요리사로 일했다. 어느 날 한 부인이 들어와 미트볼 샌드위치를 찾았지만 메뉴에 없는 음식이었다. 남자가 없다고 말하자 부인은 금방 울음을 터뜨릴 것 같았다.

이에 남자는 있던 재료로 미트볼 샌드위치를 만들어 주었고 다음날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부인의 사정은 이랬다. 남편은 암 4기 진단을 받고 죽어가고 있었고 그날 미트볼 샌드위치를 맛있게 먹고 눈을 감았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같은 내용이야말로 사내 직원들에게 고객서비스가 무엇인지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책에 따르면 이 감동 스토리는 제대로 이용되지 못한 채 버려졌다. 아무도 기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어 자신만의 스토리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스타 강사들의 강연을 듣다 보면 그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 할 수 있는 것은 ‘스토리’다. 사람들은 왜 스토리에 집중하는 걸까. 저자는 이 같은 의문에 10가지 원인을 들었다. 그 가운데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스토리텔링은 단순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나 할 수 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으로 나이, 인종, 성별을 불문하고 모든 사람이 좋아한다. 또한 전염성도 강하다. 스토리는 스토리텔러의 추가적인 노력 없이도 산불처럼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는 말이다. 기억하기 쉽다는 것도 장점이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잘 다듬어진 스토리를 통해 배운 것이 사실의 나열이나 도표보다 더 정확하고 오래 기억된다.

책은 이처럼 스토리의 중요성과 활용방법을 소개하며 챕터마다 흥미로운 이야기로 출발한다. 재미와 감동 등 100여 개의 스토리를 담은 만큼 이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효용성이 높은 책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