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종부세 점진적 인상할 것...‘세금폭탄’은 과장”
김동연 “종부세 점진적 인상할 것...‘세금폭탄’은 과장”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0.19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국정감사 참석해 부동산 관련 질의에 답변했다.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국정감사 참석해 부동산 정책에 관한 질의에 답변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종합부동산세는 점진적으로 올라갈 것”이라며 '세금폭탄'이라는 표현은 과장됐다고 지적했다.

19일 김동연 부총리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재부 국정감사에서 "종부세는 인상하되 점진적으로 하고, 늘어나는 세수는 지역균형발전과 서민주택 안정에 쓰겠다는 세 가지 정책 방향에 따라 종부세를 개편했다"면서 "그래서 종부세는 궁극적으로 점진적으로 올라간다"고 내다봤다.

그는 '종부세가 중산층에 세금폭탄이라는 표현에 동의하느냐'는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의 질의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종부세 대상이 전체의 2.1%가 안 되고, 종부세 인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이 1.6%에 불과한 만큼, 세금폭탄은 너무 과장된 말씀"이라고 답변했다.

김 부총리는 국회에서 조정 여지가 있을 것 같으냐는 질의에는 "이번 개편안의 최고세율 수준은 3.2%로 적정수준이라 생각하지만, 국회 논의 과정에서 신축적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부동산 시장에 대해 "9·13대책 발표 전후 현장에 계속 나갔다"면서 "이번에 다행히 좀 잡혔지만, 방심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부동산 시장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면, 신속하고 과단성 있게 조처할 것"이라며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과 수단을 통해 할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