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현대자그룹에 '지배구조 개편' 또 압박
엘리엇, 현대자그룹에 '지배구조 개편' 또 압박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9.07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계 행동주의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자동차그룹에 지배구조를 개편하라고 재차 압박했다. (사진=연합뉴스)
엘리엇이 현대자동차그룹에 지배구조를 개편하라고 재차 압박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을 다시 압박했다.

7일 블룸버그통신은 억만장자 폴 싱어가 이끄는 이 펀드가 현대차에 주주 가치 제고와 그룹 구조 개선을 위해 일부 핵심 계열사를 합병하라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엘리엇은 지난달 14일 현대차그룹에 보낸 서신에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현대모비스의 애프터서비스 사업을 현대자동차와 합병하고, 모비스의 모듈과 핵심 부품사업을 물류업체 현대글로비스와 합치는 안을 제안했다.

엘리엇의 제안은 합병한 모비스-글로비스가 그룹의 지배구조의 정점에 서고, 현대차의 지배지분을 보유하게 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합병한 모비스-글로비스가 기아차와 정몽구 회장 가족들로부터 현대차 지분을 사고, 정 회장 가족은 모비스-글로비스 지분을 사도록 했다. 구조조정 계획을 세울 위원회를 설립하는 한편 주주 배당을 확대하라고 제안했다.

엘리엇은 이번 제안이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고 그룹의 장기적 전략을 가장 잘 뒷받침할 수 있는 구조를 세우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이번 엘리엇의 그룹 구조개편안에 대해 국내 규정에 위반될 수 있다는 이유로 거절했다고 블룸버그 소식통은 전했다. 

앞서, 올해 4월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의 모듈·AS부품 사업을 떼서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려 했으나 엘리엇 등의 반대에 부딪혔고 결국 계획을 포기했다.

업계에서는 엘리엇이 단기 수익에만 치중해 현대차 지배구조에 도 넘은 압박을 가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게다가 외부로 공개해서는 안될 사업 경영구조에 대한 서신이 특정 외신을 통해 알려진 것도 신중치 못하다는 비판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