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뉴딜사업지 99곳 선정...서울 7곳 소규모로만
도시재생뉴딜사업지 99곳 선정...서울 7곳 소규모로만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8.31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2018년 도시재생뉴딜사업지 선정안이 의결됐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2018년 도시재생뉴딜사업지 99곳이 최종 확정됐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올해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로 서울은 7곳을 포함해 총 99곳이 선정됐다.

31일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99곳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를 살펴보면, ▲우리동네살리기 17곳 ▲주거지지원형 28곳 ▲일반근린형 34곳 ▲중심시가지형 17곳 ▲경제기반형 3곳이다.

이 중 중심시가지형과 경제기반형은 중대형 규모의 사업으로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지역 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그 외 나머지 사업들은 지역주민들이 직접 사업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으로서, 기초적인 생활인프라를 공급하고 지역주민의 생활여건을 개선한다.

시도별로는 경기가 9곳으로 가장 많다. 이어 전남‧경북‧경남이 각 8곳, 서울‧부산‧대구‧강원‧전북이 각 7곳, 충남 6곳, 인천‧광주 각 5곳, 울산‧충북 각 4곳, 대전 3곳, 제주‧세종 각 2곳이다.

이 중 서울은 총 7곳으로 중랑구 묵2동, 서대문구 천연동, 강북구 수유1동, 은평구 불광2동, 관악구 난곡동, 동대문구 제기동, 금천구 독산1동 등이 포함됐다.

다만, 이들 사업지는 모두 우리동네살리기,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으로 모두 소규모 사업이다.

당초 서울 동대문구 장안평 차시장과 종로구 세운상가, 독산동 우시장 등 3곳의 경제기반형과 중심시가지형 등 대형 사업지가 후보로 올라갔으나 집값 불안을 부추길 수 있다는 이유로 제외됐다.

아울러, 정부는 뉴딜사업 추진이 부진하거나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는 경우 사업 선정을 취소하거나 내년 사업 선정 과정에서 불이익을 부여하는 등 적극적인 관리에 나설 방침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