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반대에 꽉막힌 편의점 상비약 지정... "겔포스에 타이레놀까지 빼라"
약사회 반대에 꽉막힌 편의점 상비약 지정... "겔포스에 타이레놀까지 빼라"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8.0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을 두고 약사회 반대가 거세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을 두고 약사회 반대가 거세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오는 8일 안전상비의약품 지적심의위원회를 앞두고 대한약사회의 반대가 거세지고 있다.

특히 약사회가 ‘겔포스’ 추가를 반대하고 판매 중인 진통제 ‘타이레놀’까지 판매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소비자들은 상비약 판매까지 반대하는 이기주의라는 입장이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오는 8일 의사와 약사, 일반 소비자, 편의점 업체 관계자 등 각계 이해관계자 10인으로 구성된 ‘제6차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를 연다.

심의위는 이번 6차 회의에서 편의점 상비약을 13~15개로 조정·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속쓰림 증상 개선 효과가 있는 ‘겔포스’, ‘스멕타’ 2종의 신규 품목 추가 안건과 기존 해열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 13개 품목의 유지 여부를 표결할 예정이다.

하지만 약사회의 반대가 워낙 거세 심의위의 표결 자체가 어려울 전망이다. 심의위는 지난해부터 동일 안건에 대해 다섯 차례에 걸쳐 논의를 거듭했지만 약사회의 거센 반발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약사회 측은 아직까지 신규 후보품목인 겔포스뿐 아니라 알코올 복용 시 간독성 우려가 있는 타이레놀 등 기존 6개 품목도 판매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소비자 편의를 고려하지 않은 약사회의 이기주의라는 시각이 대부분이다.

소비자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경실련은 “편의점 상비약은 긴급한 상황이나 편의성을 위한 것으로 약국보다도 비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데 판매 품목을 제한하는 약사회의 주장은 억지”라고 주장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회 역시 성명서를 통해 "미국의 슈퍼마켓 판매 안전상비약은 3만종에 달하고 일본도 2000여종"이라며 "약사회에서 상비약 편의점 판매를 반대하는 것은 국민 안전보다 섣불리 자판기를 두들긴 결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약사회 관계자는 “편의점 상비약과 관련해 약사 이기주의로 보는 시각이 있지만, 우리는 전문가로서 국민 건강을 지키고 약국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