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네이버 블록체인, 해외서 시작하는 이유
카카오·네이버 블록체인, 해외서 시작하는 이유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6.29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ICO 무조건적 규제 때문... 카카오·네이버 블록체인 플랫폼 해외서 '속도'
카카오와 네이버 등 국내 포털업체들이 블록체인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국내보다 해외에서 사업을 확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카카오와 네이버 등 국내 포털업체들이 블록체인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국내보다 해외에서 사업을 확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국내 포털 업체인 카카오와 네이버가 블록체인 도입에 앞장서고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은 물론 가상통화거래에도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두 업체 모두 사업 시작 및 핵심거점을 한국이 아닌 일본으로 택했다. 정부의 포괄적인 ICO발행 규제 때문이다.

■ 네이버 카카오 일본에서 블록체인 사업 시작... 플랫폼 개발 한창

28(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라인은 이날 일본 지바현 우라야스시()에서 라인 컨퍼런스 2018’를 개최하고 싱가포르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를 개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분야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1월말에 이미 일본 금융청에 거래소 설립을 신청했지만 아직 인가를 받지 못해 우선 다음달 중 싱가포르에서 거래소를 개설할 예정이다. 라인은 비트박스(Bitbox)’라는 이름으로 암호화폐 거래소를 개설할 계획으로 30여종에 이르는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는 지난달 27일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카카오 역시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를 일본에 설립했다. 연내 아시아 대표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누구나 쉽게 블록체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카카오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과 디앱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앱) 서비스를 올 연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의 5천만 유저가 위치한 한국에서는 ICO가 금지돼있다. 카카오 측은 “Ground X와 카카오가 협업을 할 것이지만 카카오 채팅 애플리케이션에 블록체인을 접목하는 것은 아직 구체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 ICO 완전 금지가 '발목 잡아'... 정부 규제 불확실성 개선해야

이처럼 국내 포털 업체들이 블록체인 사업에 적극 나서는 가운데 거점을 국내가 아닌 일본을 택하는데는 정부의 규제가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다. ICO는 가상통화를 개발하고 자금을 끌어 모으는 크라우드펀딩방식이다.

우리나라 정부는 지난해 9월 가상통화 대응방안을 발표하면서 증권 형태의 ICO발행을 자본시장법위반으로 처벌하겠다고 밝혔고, 이어 가상통화관계기관 합동 TF를 통하여 "모든 형태의 ICO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발표 이후 정부는 지금까지 ICO 금지 법안을 제정하지 않은 상태다.

반면 우리나라와 중국을 제외한 다른 주변국가들, 특히 미국이나 스위스, 일본 등 세계 주요국들은 기본적으로 ICO를 허용하는 가운데, 규제의 틀에서 문제되는 업체만 걸러내고 있다.

지난 27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가상통화(암호화폐) 관련 자금세탁방지 가이드라인' 개정안을 두고 업계에서는 정부 규제의 불확실성을 상당 부분해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이 나오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