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도로망 연결' 본격 논의한다...이달 말 실무회의
'남북 철도‧도로망 연결' 본격 논의한다...이달 말 실무회의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6.2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27일 판문점 선언 이후 경의선 현대화, 동해북부선 연결 등 남북 경협사업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27 판문점 선언 이후 경의선 현대화, 동해북부선 연결 등 남북 경협사업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이달 말 철도‧도로의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논의가 본격 이뤄진다.

25일 통일부는 남북 '동해선·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을 위한 철도협력 분과회의를 26일, 도로협력 분과회의를 28일 각각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철도협력 분과위원회는 26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도로 협력 분과회의는 28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릴 예정이다.

철도·도로에 대한 경협 논의는 지난 2008년 1월과 2월 개성공단 내 위치한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에서 잇따라 열린 철도협력분과위와 도로협력분과위 회의 이후 10년여 만이다.

당시 남북은 철도에 대해선 ▲개성-신의주 철도 개보수 문제 ▲문산-봉동간 화물열차 운행문제 ▲베이징올림픽 응원단 열차운행 관련 긴급보수 문제 등을 논의했다. 도로와 관련해선 개성-평양 고속도로 개보수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당시 남북의 수석대표는 실국장급이었지만 이번에는 수석대표를 차관급으로 격상했다.

남측은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이 두 분과회의에 모두 수석대표로 참여하고, 북측은 철도는 김윤혁 철도성 부상, 도로는 박영호 국토환경보호성 부상이 각각 단장으로 나서게 된다.

남북의 철도·도로 등 교통망을 연결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한반도 신(新)경제구상'의 핵심이다.

'한반도 신경제구상'은 서해안과 동해안, 비무장지대(DMZ) 지역을 H자 형태로 동시 개발하는 남북 통합 개발 전략으로, 교통망 연결이 우선돼야 실현이 가능해진다.

이번 회의에서 남북이 논의에 진전을 본다면, 경의선 현대화와 동해선 연결을 위 한 연구조사에 합의하고 추후 협력을 강화하는 수준의 성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