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오를수록 고위험가구 수-보유 부채 늘어난다
금리 오를수록 고위험가구 수-보유 부채 늘어난다
  • 이희수 기자
  • 승인 2018.06.2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금리가 오를수록 ‘고위험가구’의 비중이 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부채 비중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은행)
대출금리가 오를수록 ‘고위험가구’의 비중이 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부채 비중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은행)

[화이트페이퍼=이희수 기자] 대출금리가 상승할수록 고위험가구의 비중이 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부채 비중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은행이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 보고서’(20186)에 따르면 대출금리가 1%p 오를 때 국내 부채가구 중 고위험가구의 비중은 0.4%p 늘고, 대출금리가 2%p 오르면 고위험가구 비중이 1.1%p 증가했다. 대출금리가 상승할수록 고위험가구가 확대되는 규모도 커지는 셈이다.

고위험가구는 가계부실위험지수(HDRI)100을 초과하는 위험가구 중 원리금상환비율(DSR)40%를 초과하고 자산평가액 비율(DTA)100%를 상회하는 가구로, 쉽게 말해 자산보다 부채가 많은 가구를 뜻한다.

지난해 3월 말 기준 고위험가구는 346천가구로 전체 부채가구의 3.1%, 총 금융부채의 5.9%를 차지했다.

한은에 따르면 대출금리가 1%p 2%p 오를 경우 고위험가구가 보유한 금융부채의 비중도 5.9%(2017년 기준)에서 각각 7.5%9.3%로 상승하게 된다.

한은은 향후 금리상승 시 소득·자산 대비 부채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가구들을 중심으로 고위험가구로의 편입이 늘어날 것이라며 다만 금융기관들의 양호한 손실흡수능력 등을 감안할 때 가계의 채무상환능력 약화가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