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에서 안산까지 30분대"...소사~원시선 16일 개통
"부천에서 안산까지 30분대"...소사~원시선 16일 개통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6.14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소사~원시선은 북측으로 대곡~소사선‧경의선과 연결되고, 남측으로 서해선‧장항선 등과 연결돼 서해선축을 형성하게 된다. (사진=국토교통부)
향후 소사~원시선은 북측으로 대곡~소사선‧경의선과 연결되고, 남측으로 서해선‧장항선 등과 연결돼 서해축을 구축하게 된다. (사진=국토교통부)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경기도 부천시 소사동에서 안산시 원시동까지 1시간30분 걸렸던 출퇴근 시간이 30분대로 대폭 줄어든다.

14일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잇는 서해선의 첫 단추인 ‘소사~원시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16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소사~원시 구간은 부천 소사역을 출발해 시흥시청역을 지나 안산 원시역까지 23.3㎞로 총 12개 역으로 구성된다. 지난 2011년 4월 착공해 7년 2개월에 거쳐 시설물 안전검증과 영업시운전을 거쳤다.

이번 소사~원시선의 개통으로 1시간30분이 걸리던 구간이 33분 거리로 단축된다. 소사역에서는 경인선(서울지하철 1호선), 초지역에서는 안산선(서울지하철 4호선)으로 각각 환승할 수 있어 서울로의 도심 접근성도 크게 개선된다.

이로써 전철 서비스의 소외지였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통근길이 획기적으로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이 개통되면 시흥시청역에서 직결‧환승을 통해 여의도, 안양, 인천, 성남 등 수도권 남부 주요지역이 촘촘히 연결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소사~원시선은 향후 북측으로 대곡~소사선‧경의선과 연결되고, 남측으로 서해선‧장항선 등과 연결된다"며 "앞으로 우리 국토 서측을 남북으로 종단하는 서해선축을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