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PPT 서툴다면 이 책, ‘기획의 정석 실전편’

<기획의 정석> 박신영·최미라 지음 | 세종서적

2016-04-07     박세리 기자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PPT 때문에 매번 야근을 하는 이들의 업무 효율에 도움될 책이 나왔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기획의 정석>(세종서적.2016)이다.

책은 2013년 출간돼 베스트셀러에 오른 <기획의 정석> 실전편이다. 지난 책이 기획의 10가지 방법을 담았다면, 이번 책은 실전편이라는 콘셉트에 걸맞게 기획서의 기본 골격부터 PPT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기획서 메뉴판’을 만들었다. 여러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PPT를 보여주고 작성 비결을 제시한다.

기획서에서 중요한 사항은 무엇보다 피보고자의 니즈다. 책에 따르면 피보고자의 ‘질문’에 주목해야 한다. 질문에 니즈가 있어서다.

이를테면 “왜? 왜 해야 돼?”라는 질문에는 기획서의 기획 배경(Why)이 무엇이냐는 궁금징이 숨어있다. “뭐 한마디로 뭐야?”는 제안 내용(What)이, “어쩌라고? 어떻게 진행할 건데?”라는 질문에는 실행 방안(How) 요구가 있다. “꼭 해야 돼? 우린 뭘 얻을 수 있어?”는 예상 성과(If)에 답을 해야 한다. 이렇게 상사의 질문(궁금증)은 기획서의 뼈대가 된다.

총 2부 구성으로 1부는 보는 사람을 사로잡는 짱짱한 제안서 만드는 방법을 2부는 눈에 쏙쏙 들어오는 보고서 만드는 방법을 전한다. 문서 작업에 서투른 사람이라면 참고할만하겠다. 책 속에 등장하는 PPT 예시는 저자 블로그(http://blog.naver.com/siny223)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