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의한 조선인 착취 전모
일본에 의한 조선인 착취 전모
  • 이형구 시민기자
  • 승인 2011.03.15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식민지 조선통치를 해부한다


[북데일리] 조선에서는 토지의 근대적인 사법상의 권리로서 토지사유권이 확립되어 있지 않았다. 조선에 진출한 일본인이 토지소유권을 제도상으로도 확립하는 것은 토지를 손에 넣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일이었다.

그래서 일본거류민의 토지소유를 법률상으로 확정하기 위해 한국정부로 하여금 급히 부동산법규를 만들도록 했다. 본격적이고 전반적인 토지소유권을 법적으로 확정하기 위해 토지조사를 1910년 3월에 한국정부가 시작했고 9월부터는 조선총독부가 이를 인계하였다. <57쪽>

일본의 역사학자 야마베 겐타로가 진술한 '일본의 식민지 조선 통치' 보고서의 일부다. 일제가 조선의 토지를 어떻게 수탈해 가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일본의 일부 인사들은 일제의 조선 식민지 정책을 근대화 정책이라고 정당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 애써 눈을 감으려고 하고, 독도를 자국의 영토라고 기술하는 등 역사 왜곡을 심심찮게 한다. 일본은 왜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하는가.

일본의 역사가 야마베 겐타로는 이같은 물음에 근원적으로 답할 수 있는 책을 썼다. 일본통치하의 조선(1971년)이 그것이다. 이 책을 어문학사에서 ‘일본의 식민지 조선통치 해부(최혜주 , 어문학사, 2011)로 번역 출간했다.

이 책에는 일본이 조선을 병합한 1910년부터 일본이 항복을 선언하고 조선통치를 종결지은 1945년까지 조선에 제1통치기관인 조선총독부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조선을 철저하게 잠식해 가는지가 설명돼 있다. 총독부의 정책 관련 내부 문건이나 주요 정책 조문, 통계자료들을 활용해 조목조목 나열하였다.

특히 사료로서의 가치가 충분한 것은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총독부의 비밀문서, 관계자들이 내부에서만 은밀히 보고하거나 의논할 때 쓰던 자료들을 이용해 식민 정책들을 낱낱이 분석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식민지 정책의 기조가 누구에 의해 마련되었고, 어떻게 실시되었으며 이 정책들이 어떠한 형태로 교묘하게 조선의 민중들을 핍박하고 억압하였는지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조선 사회의 식민지 실태를 객관적으로 전달하여 일본의 정책들이 과연 조선의 근대화를 위한 일련의 과정이었는지에 대해 냉철한 판단을 이끌어내었다.

저자는 날카로운 분석과 논증을 통해 일본은 조선을 ‘강제 점령’한 것임을 절대적으로 주장하고 조선의 식민지화를 잘 알지 못하는 일본인들은 자신들의 과거를 머리 숙여 반성해야 한다고 단정 지어 이야기한다. 일본의 한 역사가가 굳이 과거의 불편한 진실을 하나하나 파헤치려고 했던 의도는 바로 일본의 자라나는 세대가 알려지지 않은 역사를 바로 알고, 다시는 잘못된 역사를 반복하지 말라는 절규에 가까운 처절한 외침은 아닌가?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