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회사 지배구조 집중점검...채용문화 개선"
금감원 "금융회사 지배구조 집중점검...채용문화 개선"
  • 이희수 인턴기자
  • 승인 2018.02.1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융감독원이 올해 금융회사의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와 경영 승계 계획 등 지배구조를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은행권 채용문화 개선을 위한 금융권 자율의 채용 모범규준도 권장할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희수 인턴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금융회사의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와 경영 승계 계획 등 지배구조를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은행권 채용문화 개선을 위한 금융권 자율의 채용 모범규준도 권장할 방침이다.

12일 금감원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8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업무 계획에는 최근 불거진 은행권 채용비리와 더불어 CEO 인선 논란 등에 대한 금융현장 쇄신안이 포함됐다.

특히 CEO 선임절차와 경영승계 계획 등 ‘지배구조법’ 준수 실태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KB·하나금융지주 등에서 불거진 금융지주 회장의 셀프 연임 논란 재발을 막기 위해서다.

금감원은 지난해부터 민간 금융사 회장들이 후계자를 키우기보다 스스로 연임할 수 있는 유리한 구조를 만들고 있다며 지배구조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이에 따라 사외이사 등 임원 선임 절차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성과보수체계가 객관적인지, 준법감시인·위험관리책임자(CRO)가 수행하는 내부통제 기능이 적정한지 여부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KB·하나·우리은행 등에서 드러난 채용비리 문제점 등을 개선하기 위해 금융권 자율로 모범사례와 미흡사항을 반영한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마련토록 하는 등, 금융사의 채용문화 개선을 적극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금융그룹 통합감독’ 또한 차질 없이 시행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그룹 내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대주주 불법 지원 등 공정 질서를 훼손하는 요인도 찾아 없애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금감원은 중소기업 등 생산적 부문으로의 원활한 자금공급을 위해 예대율 산정 시 가계·기업대출 간 가중치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위험가중치 조정 등 건전성 규제를 개선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