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비리' 대우, GS 등 대형건설사 수사망에 올라
'재건축 비리' 대우, GS 등 대형건설사 수사망에 올라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1.10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형건설사들이 ‘재건축 비리’ 의혹이 불거지면서 경찰과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대형건설사들이 ‘재건축 비리’ 의혹이 불거지면서 잇단 수사 선상에 오르고 있다.

10일 수사당국에 따르면 경찰은 전날 대우건설 본사 등 3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대우건설이 서울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 15차 재건축 아파트 수주전에서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날 경찰의 대우건설 압수수색은 작년 10월 말 롯데건설 본사 압수수색에 이어 두 번째 재건축 비리 수사다. 

앞서, 작년 10월에는 경찰이 서초구 잠원동 한신4지구 재건축 수주 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의혹과 관련해 롯데건설 주택사업본부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당시 한신4지구의 수주 경쟁사였던 GS건설은 사설 신고센터인 '불법 매표 시도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를 운영했으며, 이 과정에서 롯데건설의 금품을 건넨 혐의를 포착해 경찰에 고발하면서 수사가 진행됐다.

경찰은 현재 주요 재건축 단지의 수주전에 참여한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조사를 벌이는 중이다.

최근에는 GS건설 한 임원이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거액의 뒷돈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다. 

GS건설 김모 상무는 지난 2003년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아파트 재건축 사업장의 일감을 따도록 조합 집행부에 힘을 쓰겠다며 한 설계업체로부터 1억원 안팎을 챙긴 의혹을 받고있다.

이에 대해 GS건설은 "회사 업무와는 관련이 없는 일"이라며 "김 상무가 돈을 빌려 일부는 갚고 일부는 못 갚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한편, 작년 정부는 강남권 재건축 수주경쟁이 심화되고 금품‧향응의 의혹이 불거지자 재건축 비리를 근절하기 위한 정책 마련과 전방위적 수사에 힘쏟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