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00억 규모 코스닥 펀드 조성해 활성화 박차
정부, 3000억 규모 코스닥 펀드 조성해 활성화 박차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8.01.0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가 3000억원 규모의 '코스닥 펀드'를 조성해 코스닥 활성화를 위해 박차를 가한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정부가 3000억원 규모의 '코스닥 펀드'를 조성해 코스닥 활성화를 위해 박차를 가한다. 

9일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사옥에서 열린 '코스닥 시장 활성화 현장간담회'에서 "코스닥은 혁신·벤처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자본시장의 핵심 인프라"라며 "자본시장의 모든 제도와 인프라를 코스닥 중심으로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한국거래소와 예탁결제원 등이 참여해 '코스닥 스케일 업 펀드'를 조성하고 저평가된 코스닥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금융위원회는 코스피와 코스닥을 종합한 대표 통합지수를 개발해 새로운 지수에 기반을 둔 ETF(상장지수펀드) 출시를 적극 유도한다. 

코스닥 시장의 자율성도 높인다. 코스닥위원회 위원장을 외부전문가로 분리해 선출한다. 한국거래소의 경영성과 평가 체계를 코스닥 시장 중심으로 개편한다. 코스닥 본부의 예산·인력에 대한 자율성도 높일 계획이다.

상장요건도 대폭 완화한다. 최 위원장은 "세전이익이나 시가총액, 자기자본 중 하나의 요건만 충족하면 상장 길이 열리는 '단독 상장요건'을 신설하겠다"고 말했다. 테슬라 상장에 참여한 증권사 부담을 줄이고 우수 상장주관사이거나 코넥스 시장에서 일정수준 이상 거래된 기업이 코스닥에 상장할 때는 주관 증권사의 풋백옵션 부담을 면제한다.

다만 부실상장기업은 조기에 적발해 퇴출하는 체제를 마련한다. 대주주와 경영진의 책임경영을 유도하고, 상장 주관사의 보호예수 의무를 늘리고 제재 기준도 강화한다.

최 위원장은 "비상장에서 코넥스, 코스닥으로 이어지는 자본시장의 성장사다리 체계를 강화하겠다"며 "상장 초기기업 중 이익을 내지 못한 경우에 상장 수수료를 감면해주는 등 파격적 지원 혜택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