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장센, 교차로, 돌쩌귀...40가지 키워드로 푼 중년기
미장센, 교차로, 돌쩌귀...40가지 키워드로 푼 중년기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7.12.0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살고 있는가> 임재성 지음│평단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삶에는 두 번의 사춘기가 있다. 10대에 거치는 자아정체성 찾기가 중년에 ‘제2의 사춘기’라는 이름으로 다시 찾아온다. 어느 정도 인생을 경험하고 삶의 결과물을 보며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에 가치를 두고 사는가?’ 자문하고 실체를 찾으려 해서다.

<나는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살고 있는가>(평단.2017)는 미장센, 교차로, 돌쩌귀, 팔랑귀, 도덕성 등 40가지 인생 키워드를 선별해 중년 세대는 물론 정체성을 찾는 이들에게 삶을 되돌아보고 점검할 장을 마련한다.

1장은 아직도 원하는 인생을 살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존재의 본질을 발견하도록 조언한다. 인생의 주인공은 자신임을 깨닫고 제발 가만히 있지 말고 두드려 자신의 제대로 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2장은 어떻게 하면 후회 없이 살아갈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탐구한다.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검색에 낭비할 시간을 사색에 투자하며 독서로 지평을 넓히고 이를 바탕으로 주관적인 가치를 세워야 한다고 전한다.

3장은 잘 되는 나로 살기 위해 다듬을 것들을 설명한다. 판도라 같은 유혹에 현혹되지 않는 비결, 말과 감정을 다스려야 하는 이유, 진정한 도덕성과 경쟁력이 되어주는 인성에 관해 살펴본다.

4장은 삶의 변화는 인생에서 늦을 때란 없다는 진실을 깨달을 때부터 시작된다는 통찰을 담았다. 다시 한 번 용기를 품어 방전된 마음을 보듬고 충전해 삶을 리드하는 방법을 전한다.

살다 보면 순탄한 길은 별로 없는 듯하다. 그런데도 인생의 걸작품을 빚어내고 싶다면 저자의 말처럼 자신에게도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