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한국 성장률 3.2%로 조정..."저출산,고령화 극복과제"
IMF, 한국 성장률 3.2%로 조정..."저출산,고령화 극복과제"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7.11.1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IMF가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3.2%로 올려잡았으나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등을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IMF(국제통화기금)가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3.2%로 올려잡았으나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등을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14일 IMF는 지난 1일부터 이날까지 진행한 올해 연례협의 결과를 통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3.2%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전망치보다 0.2%포인트 오른 수치다.

IMF는 발표문에서 "한국의 경기순환적 회복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2017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3분기 동안 모멘텀이 지속되면서 3.2%를 기록할 전망이다"고 전했다.

다만 저출산·고령화와 생산성 둔화, 양극화 등으로 인한 잠재성장률 하락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IMF는 "구조적 문제가 견조하고 지속가능한 장기성장으로의 복귀를 저해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은 양극화와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고 노인 빈곤은 여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와 비교해 현저하고 높은 수준이며 실업 및 비경제활동 상태에 있는 청년 비중도 높다"고 말했다. 이어 "불충분한 사회 안전망, 노동시장 및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이중구조가 불평등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확장적 재정기조를 유지해야하고, 통화정책도 완화적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IMF는 "재정정책은 더욱 확장적인 기조를 보일 필요가 있다"며 "취약 계층에 대한 맞춤 지원, 보육 관련 지출 및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등을 포함한 사회보장 정책과 구조개혁에 대한 지출 확대"를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