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발함 넘어선 우아한 아이디어?
기발함 넘어선 우아한 아이디어?
  • 김현태기자
  • 승인 2010.02.22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넛지>와 비슷한 '우아함의 법칙' 눈길

 


[북데일리] 아이디어와 궁합이 맞는 단어는 기발한, 톡톡 튀는 혹은 '굿'이다. 그렇다면 '우아한'이란 형용사와는 어떨까. 아마 뜻밖의 조합으로 들릴 것이다. 우아한 아이디어라니. 그러나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살림Biz. 2010)를 읽어보면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실은 사람들을 유혹하는 매력적인 아이디어 뒤에는 언제나 ‘우아함의 법칙’이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책은 레이저처럼 날카롭게 문제의 핵심을 파고들며, 별다른 부작용도 없으며 하나같이 단순하고도 분명한 해결책을 명쾌하게 제시하는 우아함의 법칙을 심도 있게 살피고 있다.

이 글에서 보듯, 이 책의 핵심 개념은 우아함이다. 단순하면서도 기발한 해결책과 만날 때 우리는 "참 우아하다"라고 표현한다. 그 때의 우아함이다. 원제 역시 'IN PURSUIT OF ELEGANCE'다. 우아함이란 개념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솔루션인 셈이다. 마치 '넛지'와 비슷하다. 넛지는 '옆구리를 찌르듯, 자연스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힘'을 말한다.

어떤 문제든 가장 좋은 해결책은 '매' 보다 스스로 해결되도록 유도하는 방식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 넛지 역시 우아한 아이디어(혹은 우아한 해결책)의 한 방법일 수 있다.

"우아한 해결책이라는 표현엔 차별화된 방식으로 복잡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했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그리고 독창적인데다, 효율성과 단순성을 획기적인 형태로 조합했다는 뜻이다." 35쪽

이 내용을 보면, 우아한 솔루션은 단지 '넛지'식 해결만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예컨대 갓난아이를 놓고 서로 자식이라고 우기는 두 여인의 송사를 처리한 솔로몬 왕의 지혜라고나 할까.

책은 우아한 아이디어란 개념을 뒷받침 해줄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은 경우다.

'비디오를 대여해 간 소비자들은 테이프를 되감아 오지 않는다. 그로 인해 대여점선 '비용'이 발생한다.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까. (비디오 대여점의 고민)'

벌점을 준다거나, 포인트를 주는 방법이 거론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이렇다. 비디오테이프에다 다음과 같은 스티커에다 붙이는 것이다.

'영화를 보기 전에 테이프를 되감아야 합니다. 대신 본 테이프는 되감지 말고 그냥 반납하세요.'

요즘엔 비디오 대여점이 별로 없을 뿐더러, 다 DVD로 바뀌어서 옛 일이 되고 말았지만, 실제 있었던 '우아한 아이디어' 사례다.

이 책은 '우아함'의 구성요소로 대칭, 유혹, 생략, 지속성이란 네 가지 요소를 꼽고 있다. 그중 대칭의 좋은 예는 프랙탈 이론이다. 매우 혼란스럽고 복잡해 보이는 현상에도 실은 일정한 패턴이 있다. 프랙탈 도형 속에 숨겨진 놀라운 패턴! 바로 이것이 우아한 아이디어 중 하나다.

제목에선 아이디어에 관한 책을 연상하기 쉽지만, 실은 베스트셀러 ‘넛지’와 비슷한 개념을 다룬 경제경영 서적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